DS단석, 증권신고서 제출···연내 코스피 상장 절차 본격화
DS단석, 증권신고서 제출···연내 코스피 상장 절차 본격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글로벌 자원 순환 리딩 기업 DS단석이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을 위한 본격적인 절차에 돌입했다고 17일 밝혔다.

DS단석은 이번 상장에서 122만주를 공모할 예정이다. 공모 예정가는 7만9000~8만9000원으로 총 공모금액은 964억~1086억원이다. 수요예측은 12월 5~11일 5일간 진행되며, 12월 14~15일 일반 청약을 거쳐 연내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상장 주관사는 KB증권, NH투자증권이 맡았다. 

1965년 노벨화학공업사에서 출범한 DS단석은 바이오에너지(바이오디젤/바이오중유), 배터리 리사이클(폐배터리-재생연/리튬이온배터리 등), 플라스틱 리사이클(PVC 안정제, PCR 및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등)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DS단석은 1984년 PVC안정제 개발 및 제조 사업과 함께 본격 성장을 위한 도약을 시작했다. 현재는 동남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러시아, 중국 등 글로벌 PVC안정제 시장을 선점함과 동시에 국내 최대 생산 CAPA, 자동화 생산설비로 생산성도 확보하고 있다. DS단석은 글로벌 탄소중립 트렌드 및 지속가능한 성장에 부합하는 자원순환 사업에 뛰어들기도 했다. 

자원순환 사업의 첫 발걸음으로 DS단석은 2007년 바이오에너지에 본격 진출하면서 바이오디젤과 바이오중유 개발 및 제조 사업을 시작했다. 사업 내 주력 제품 중에서도 바이오디젤은 폐식용유 및 식물성 오일을 원료로 합성한 친환경 신재생 수송용 연료로 기존 경유와 유사한 연료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사업 진출 이후 DS단석은 2017년부터 바이오디젤 수출 점유율 1위를 줄곧 유지하고 있으며 2022년 국내 기준 수출 점유율 71%를 차지해 꾸준한 판매 호조세를 이어오고 있다. 

DS단석은 유럽 EU-ISCC, 미국 LCFS(캘리포니아주) 및 CFP(오레곤주), EPA(미국 환경청) 등 선제적인 해외 인증 취득으로 해외 판로를 일찍이 개척했으며 국내 유일 미국과 EU에 동시 수출을 가능하게 했다. 

DS단석은 생산하는 바이오디젤의 50% 이상을 미국과 유럽의 주요 정유사에 월 평균 1만톤 수준으로 판매하고 있어 안정적인 수출시장을 확보했으며 이후 바이오항공유 시장에도 진출해 더 높은 성장을 견인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5월에는 LiB 리사이클링 공장 착공과 함께 이차전지 사업에도 본격 진출했다. LiB리사이클링 공장은 DS단석의 주요 생산 거점 중 하나인 군산 1공장 내 증축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연간 약 8000톤의 폐리튬이온배터리를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DS단석은 이번 상장을 통해 확보된 공모자금을 기반으로 재무건전성 제고 및 사업부별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바이오에너지 사업 부문에서는 △2세대 바이오디젤(HVO) △SAF(바이오항공유) 개발 및 제조 등을 준비 중이며, 배터리 리사이클 부문에서는 △LFP양극재 플랜트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 플라스틱 리사이클 부문에서는 △PCR플라스틱 분리/선별 기술 고도화를 통해 신규 시장 개척 및 선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한승욱 DS단석 회장은 "DS단석은 바이오에너지, 배터리 및 플라스틱 리사이클링과 같은 사업 운영을 통해 글로벌 자원 순환을 리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기업공개를 통해 회사의 주요 사업 부문의 경쟁 우위를 공고히 하고 더 높은 성장을 위한 사업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