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금지에 40억 투자 K-대주시스템 '고비'
공매도 금지에 40억 투자 K-대주시스템 '고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증금, 시스템 도입 2년만에 '멈춤'···업계 "서비스 확산 의지 꺾일까 우려"
한국증권금융 전경.(사진=한국증권금융)
한국증권금융 전경.(사진=한국증권금융)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약 40억원을 투입해 구축한 개인 공매도 시스템이 정부의 공매도 전면 금지 조치로 2년만에 사실상 운영 중단됐다.

뿐만 아니라 내년 상반기 제도 정비가 끝나면 또 다시 개발비를 투입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6일 이후 한국증권금융의 K-대주시스템(실시간 대주 통합거래시스템)에서 신규 체결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K-대주시스템은 개인 투자자의 공매도 접근성 확대를 위해 한국증권금융이 지난 2021년 10월 도입한 시스템이다.

개인 투자자가 신용대출 등을 목적으로 '담보 활용 동의'를 한 뒤 보유 주식을 증권사에 맡기면, 한국증권금융이 이를 넘겨받아 각 증권사를 통해 다른 개인에게 대여해주는 일종의 '주식 공유' 서비스다.

기존에는 개인이 공매도를 하려면 증권사 대주제도를 이용해야 했는데, 물량 유동성이 원활하지 않아 필요한만큼 대여하지 못하는 등 불편이 있었다.

한국증권금융은 K-대주시스템으로 "개인 공매도가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비판을 불식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윤창호 한국증권금융 대표는 지난 2021년 취임 당시부터 K-대주시스템 구축과 시스템 안정화를 최대 중점사안으로 뒀다. 

K-대주시스템 운용으로 한국증권금융은 지난해 5월부터 올해 8월까지 총 8억4200만원의 수익을 냈다. 시간이 지날수록 수익도 늘어 지난해 월평균 4700만원대에서 올해는 월평균 5800여만원이 됐다. 

다만 개인 공매도 비중이 국내 증시 전체(2일 누적 거래액 기준 158조5000억원)에서 2.7%에 불과해 아직 수익보다는 비용이 더 큰 상황이다. 

대주시스템 운용으로 16개월간 발생한 비용은 17억8600만원으로 수익의 2배다. 또 시스템 구축에 약 40억원이 투입됐고, 현재 인건비를 제외한 감가상각비용이 월 1억원으로 추정된다. 이번 공매도 금지로 수입 없이 비용만 늘어나게 됐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이미 마련해놓은 시스템을 제대로 활용하기보다는 일부 개인 투자자들의 요구로 제도 개편에 나서, 업계의 서비스 확산 의지가 꺾여버리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면서도 "다만 그동안 개인 공매도가 크지 않았던 상황이었던 만큼, 개선책을 내놓고 변화를 준다면 향후 더 나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증권금융 관계자는 "K-대주시스템은 정책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졌다보니 공매도 금지 이전에도 수익이 나는 비즈니스가 아니었다"며 "내년 상반기까지 한시적으로 발생하는 해당 손해비용은 감가상각비로 넘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