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금연 "내년 韓 경제 2.1% 성장 전망···고금리·불활실성 유의"
한금연 "내년 韓 경제 2.1% 성장 전망···고금리·불활실성 유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물가상승률, 올해 3.6%→내년 2.4% '둔화' 예상
수출 늘고 수입 둔화 전망···경상흑자 373억달러로 확대
부산항 신선대부두가 분주한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부산항 신선대부두가 분주한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신민호 기자] 한국금융연구원이 우리나라의 내년 경제성장률로 2.1%를 전망했다. 그동안 부진했던 세계교역이 회복되면서 수출과 관련 설비투자를 중심으로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것이란 관측이다.

6일 금융연구원은 '2023년 금융 동향과 2024년 전망 세미나'를 통해 올해 경제성장률로 1.3%, 내년 성장률로 2.1%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대해 박춘성 금융연구원 거시경제연구실장은 "내년 우리 경제는 그간 부진했던 세계 교역이 회복되는 데 힘입어 수출과 관련 설비투자를 중심으로 성장할 것"이라며 "다만 세계 수요 회복 등 성장 핵심 동력에 대한 불확실성과 고금리로 인한 하방 위험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세부적으로 민간 소비 증가율은 올해 2.1%에서 내년 2%로 예상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인한 펜트업(보복소비) 효과가 감소하면서 상승률이 둔화될 것으로 봤다.

또한 고금리·고물가로 인한 가계의 실질 소비 여력 제약이 지속되면서 소비 증가세가 내년 상반기까지 제한적일 것이며, 주택시장과 경기에 대한 불확실성 역시 민간소비에 하방 압력을 가할 것으로 관측했다.

건설투자 증가율은 올해 2.5%에서 내년 -1.6%로 둔화될 전망이다. 올해의 경우 코로나 팬데믹 시기의 호황기 동안 증가한 건설수주의 영향으로 양호한 성장세를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올해 중반 이후 급격한 금리인상과 부동산 PF 위험 등으로 수주와 허가 등 주요 선행지표가 악화되고 있으며, 이는 내년 하반기부터 건설투자의 부진을 야기할 것이란 전망이다.

설비투자의 경우 건설투자와 반대로 올해 -1.4%에서 내년 3.4% 성장으로 돌아설 전망이다. 올해의 경우 고금리·고환율과 반도체 부진 등으로 위축되겠지만, 내년 들어 정보기술(IT) 기기 수요 회복, 반도체 수요 증가 등 투자 여건이 개선될 것이란 관측이다.

총수출 증가율은 반도체를 비롯한 전반적인 세계 교역 개선에 따라 올해 1.3%에서 내년 2.6%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총수입 증가율은 올해 2.5%에서 내년 2.4%로 둔화될 전망인데, 이는 설비 투자 개선에 따라 재화 수입이 확대되겠지만 기저효과가 크게 작용한 영향이다.

이에 따라 연구원은 경상수지 흑자폭이 올해 281억달러에서 내년 373억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물가도 안정될 전망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3.6%에서 내년 2.4%로 둔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연구원은 "내년 소비자물가는 경기회복세 미약, 고금리 부담에 따른 수요위축 등 영향으로 점진적인 하락세를 보이겠지만, 지정학적 위험 지속, 원자재 가격 불확실성, 인플레이션 기대 심리 등으로 물가 목표를 상회하는 수준을 이어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국고채 3년물 연평균 금리는 올해 3.6%, 내년 3.5%로 유사한 수준을 예상했다.

한미 기준금리 인하 폭에 대한 기대가 후퇴하면서, 당분간 3년물 금리 수준이 높게 유지될 것이란 전망이다. 다만 연구원은 내년 상반기 말 전후로 금리 인하가 가시화되면 국내 시장금리도 점차 하락 압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원·달러 평균 환율의 경우 올해 1311원에서 내년 1297원으로 소폭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연구원은 "내년에는 기존의 미 달러 강세 요인들이 완화하면서 원·달러 환율이 점진적 하락 추이를 나타낼 것"이라면서 "다만 미국 금리 인하 시점이 시장 예상에서 벗어날 때마다 환율 변동성 확대가 반복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대비해 신중한 환 위험 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연구원은 내년 세계 경제에 대해 성장세가 부진하고 고물가·고금리가 지속되는 등 경기 하방위험이 높을 것으로 평가했다.

우리 경제 역시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나, 대내외 불확실성과 고금리의 부정적 위험에 노출됐다는 진단이다. 이에 따라 적극적 경기부양보다는 시장 기능을 통한 대내외 건전성 확보가 중요할 것으로 평가했다.

박 실장은 "통화정책은 예상되는 경기 하방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금리를 낮추기보다는 현재의 긴축방향을 유지해 다양한 경제주체의 자체적인 부채조정과 구조조정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며 "향후 금리인하의 최우선 조건은 물가안정임을 명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재정정책 역시 "통화정책과 보조를 같이해 현재의 건전 재정기조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며 "다만 경기 둔화 시 어려워질 수 있는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은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