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간담회, 은행권에 "외형경쟁 자제·가계대출 관리" 당부
금감원-간담회, 은행권에 "외형경쟁 자제·가계대출 관리" 당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충현 은행담당 부원장보, 10개 은행 부행장들과 만나
사진=금융감독원
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금융감독원이 은행권에 대내외 불확실성 등을 감안해 외형경쟁을 자제하고, 가계대출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금감원은 25일 박충현 은행담당 부원장보 주재로 10개 은행 부행장들과 함께 자금 조달, 가계·기업대출, 외화유동성 현황·전망을 청취하고 향후 위험요인, 대응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10개 은행은 KB국민·신한·우리·하나·농협·산업·기업·대구·부산·전북 등이다.

박 부원장보는 "현재 은행권의 자금조달 및 운용, 외화유동성이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면서도 "최근 고금리 상황, 대내외 불확실성 등을 감안해 외형확대 경쟁보다 안정적 유동성 관리에 중점을 두고 연말까지 리스크관리에 유의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은행채 발행 제한 완화가 채권시장에 부담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가급적 발행규모와 시기 등을 세심히 관리해달라"며 "대외리스크 증대 가능성에 대비해 외화조달 구조의 안정성을 높이고, 외화유동성 관리에도 만전을 기대달라"고 말했다.

이에 부행장들은 연말까지 안정적인 자금 조달·운용 등에 중점을 두고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 등에 대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특히 가계대출과 관련해선 정부가 지난달 발표한 가계대출 관리대책 이후 증가폭이 둔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4분기에도 가계대출 증가폭을 7~8월 대비 축소할 계획이며, 금리할인, 만기확대 등 영업 확대 위주 전략보다 차주의 대출심사를 강화해 가계대출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겠다는 방침이다.

박 부원장보는 "금감원도 가계대출이 실수요자 위주로 적정 수준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금융위원회와 함께 스트레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도입, 은행권 가계대출 현장점검 결과 후속조치 등 과제를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