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대만 진출 1년만에 수출 중소기업 1만2000곳 돌파
쿠팡, 대만 진출 1년만에 수출 중소기업 1만2000곳 돌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테고리 확대 통한 수출 물량 증가 추세
지난달 말 인천국제공항에 있는 대만행 화물 항공기에 대만 고객들이 쿠팡을 통해 주문한 K중소기업 제품들이 실리고 있다. (사진=쿠팡)

[서울파이낸스 이지영 기자] 쿠팡은 대만에 진출한지 1년 만에 현지에 제품을 수출한 중소기업이 1만2000곳을 돌파했다고 11일 밝혔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 수출한 국내 소비재 중소기업 수는 4만2592곳이다. 쿠팡을 통해 대만에 진출한 중소기업이 1만2000곳 이상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전체의 약 28% 수준인 셈이다. 

앞서 쿠팡은 지난해 10월 대만에 로켓직구·로켓배송을 출시한 바 있다. 로켓직구는 통상 배송에 3주가 소요되는 타 직구업체와 달리 690 대만달러(한화 약 2만8800원) 이상 제품을 구매하면 익일 대만행 첫 비행편을 통해 빠르게 무료 배송한다. 현지 로켓배송도 195 대만달러(한화 약 8150원) 이상 구매하면 다음날 무료 배송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대만에서 팔리는 수백만개 제품 가운데 70%는 한국 중소기업 제품이다. 올해 들어 쿠팡을 통한 중소기업 수출이 늘어나면서 대만 수출 물량은 늘어나는 추세다.

특히 중소기업들은 쿠팡의 원스톱 로켓수출로 해외 진출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다. 쿠팡 대만의 경우 쿠팡이 통관부터 재고관리·로켓배송·고객 응대를 모두 전담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만에 진출한 중소기업들은 자체 수출 인력과 생산설비를 보강하고 있다. 유아 물티슈 업체 순수코리아의 양칠식 대표는 “쿠팡 대만 매출이 전체 회사 수출 비중의 50%에 도달했다”며 “대만 수출인력과 신규 생산설비에 10억원을 투자했다"고 말했다. 

김병희 티젠 대표는 "2년 전 6개월간 공을 들여 대만 오프라인 편의점에 진출했지만 매년 성장률이 1%에 그쳤다"며 "쿠팡 효과에 힘입어 향후 3년간 인력증대 등 대만 수출에 10억원 투자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