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결에도 "고금리 장기화" 숙제 남긴 美FOMC···고민 커진 한은
동결에도 "고금리 장기화" 숙제 남긴 美FOMC···고민 커진 한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FOMC 금리 동결···연내 추가 인상 가능성 여전
내년 점도표 중간값 5.1%···기존 전망치보다 0.5%p↑
연준에 묶인 한은···경제둔화에도 고금리 유지 전망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사진=연준 홈페이지)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사진=연준 홈페이지)

[서울파이낸스 신민호 기자]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를 받아든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동결하며 금리차 확대에 대한 부담은 덜었지만, 고금리 장기화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지난 19~20일(현지시간) 열린 9월 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5.25~5.5%로 동결했다. 이는 시장 예상과도 부합한다.

반면 통화정책기조는 더욱 매파적으로 변했다. 연준은 올해 점도표 중간값을 5.6%(5.5~5.75%)로 유지하며, 한차례 추가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실제 연준 위원 19명 중 12명이 한차례 추가 인상을 예상하기도 했다.

특히 내년 점도표 중간값을 5.1%로, 기존 전망치(4.6%) 대비 0.5%포인트(p) 상향했다. 이는 내년 금리인하폭이 1%p에서 0.5%p로 줄었다는 의미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역시 FOMC 직후 기자회견을 통해 "적절하다고 판단할 경우 금리를 추가로 올릴 준비가 됐다"며 "인플레이션이 정책 목표 수준으로 안정화됐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긴축적 통화정책을 유지할 것"이라고 발언했다.

그 결과 '고금리의 장기화(Higher for longer)' 가능성이 확산되고 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금리(FFR) 선물 시장에서 예상하는 금리인하 시점은 내년 7월(32.8%)로 미뤄졌다.

이 같은 매파적 동결에 한은의 고심도 깊어졌다. 역대 최대치(2%p) 기록한 한·미 금리차가 더 이상 벌어지지 않았지만, 연준의 긴축기조가 장기화되며 한은의 금리 인하 시점 역시 뒤로 미뤄질 수밖에 없다. 양국간 펀더멘탈 차이를 고려하면, 고금리 기조를 장기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부담이다.

전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아시아개발은행(ADB)은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수준(1.5%, 1.3%)에서 유지했다. 고금리로 인한 민간 소비·투자 제약 등으로 경기가 반등하긴 어려울 것이라 판단한 것이다. 실제 수출이 11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인데다, 소비 역시 뒷걸음질 치면서 이러한 전망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는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로, 지난 6월과 비교해 0.3%p 상향 조정한 것과 대비된다. 특히 일본의 경제성장률을 1.8%로 0.5%p나 상향 조정하면서, 1998년 외환위기 이후 25년 만에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을 추월할 것으로 보인다.

이창용 한은 총재 역시 지난달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실물경제를 고려해 금리를 낮추려 할 때 미국이 고금리를 유지한다면, 반드시 미국을 따라가진 않겠지만 제약 조건이 더 커진다"며 "미국 통화정책이 긴축적으로 오래가고, 고금리가 지속될수록 우리나라 통화정책에 딜레마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시장에서는 연준의 추가인상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선물 시장에서 예상한 연내 금리 동결 가능성은 53%로 인상 가능성을 웃돌며, 내년으로 시계열을 넓혀도 동결가능성이 가장 유력시되고 있다.

결국 한은 역시 추가 인상 대신 고금리 장기화 기조를 상당기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달 금통위원 전원이 최종금리 수준으로 3.75%를 제시하며 한차례 추가 인상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지만, 부진한 경기지표 등을 고려하면 시장내 금리인하 기대감을 낮추기 위한 고육지책이라는 평이다.

하건형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연준은 경제지표의 확연한 둔화를 보기 전까지 선제적인 통화정책 대응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며 "이는 한은의 통화정책에도 영향을 준다. 이 총재가 언급했듯 미국 통화정책 기조에서 한은은 그리 자유롭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나아가 미국보다 성장세는 약해도 목표치를 웃돈 물가상승률과 가계부채 증가 등을 고려할 때, 한은 역시 고금리 장기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