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기업용 생성AI '듀엣 AI' 출시···MS '365 코파일럿' 대항마
구글, 기업용 생성AI '듀엣 AI' 출시···MS '365 코파일럿' 대항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LM 활용 플랫폼 '버텍스 AI' 강화···엔비디아와 파트너십 확대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가 29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센터에서 열린 구글 클라우드의 연례 콘퍼런스 넥스트 '23에서 워크스페이스용 '듀엣 AI' 출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가 29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센터에서 열린 구글 클라우드의 연례 콘퍼런스 넥스트 '23에서 워크스페이스용 '듀엣 AI' 출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구글이 클라우드 협업 소프트웨어 '워크스페이스'에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탑재한 기능을 본격 출시했다. 이에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MS)의 'MS 365 코파일럿'과 경쟁 구도가 이어질 전망이다.

구글 클라우드는 2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센터에서 연례 콘퍼런스 '넥스트 2023'을 개최하고 워크스페이스용 '듀엣 AI'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구글 모회사 알파벳의 순다르 피차이 최고경영자(CEO)는 "모든 고객이 오늘부터 워크스페이스에서 '듀엣 AI'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듀엣 AI'는 생성형 AI를 이용해 회의 내용을 메모, 요약하고 이미지를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18개 언어로 번역 가능하며, 요금은 기업 고객 대상 직원 1인당 30달러(3만9750원)으로 책정됐다.

구글은 지난 5월 '듀엣 AI'를 처음 공개한 이후 그간 시범 운영을 해오다가, 이날 서비스를 공식 출시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출시한 'MS 365 코파일럿'과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MS 365 코파일럿'은 워드와 엑셀, 파워포인트, 아웃룩과 팀즈 등이 포함된 MS의 사무용 소프트웨어에 생성형 AI를 탑재한 제품으로, 구글 워크스페이스용 같은 기능을 갖췄다. 이용료도 월 30달러로 같다.

구글은 일반 이용자들을 위한 워크스페이스용 '듀엣 AI'는 내년 초, 클라우드 전반에 걸친 '듀엣 AI' 버전은 연말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토마스 쿠리안 구글 클라우드 최고경영자(CEO)는 "이제 '듀엣 AI'는 워크스페이스를 넘어 광범위한 구글 클라우드 제품 및 서비스에 걸쳐 제공된다"며 "코딩 도우미, 데이터 분석가, 애플리케이션 및 보안 전문가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구글 클라우드는 기업들이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 '버텍스 AI'도 강화했다.

'버텍스 AI'는 기업들이 각자의 앱과 서비스를 위한 기업 데이터로 맞출 수 있도록 여러 다양한 언어모델을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구글 클라우드는 '버텍스 AI'를 통해 메타의 최신 언어모델인 '라마 2'와 AI 스타트업 앤스로픽의 '클로드 2' 등 100개 이상의 모델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구글은 더 많은 생성형 AI를 접목함으로써 '버텍스 AI'가 클라우드 고객을 위한 '원스톱 숍'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구글은 AI 반도체 선도 기업 엔비디아와 파트너십도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엔비디아의 최신 칩인 H100을 탑재한 H100 전용 클라우드 가상 머신(VM)을 구축했다. 구글 클라우드는 그동안 자체 개발한 AI 칩인 TPU 등을 이용해 왔다.

버텍스 AI에도 H100을 탑재해 기업 고객들이 대규모 언어 모델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게 지원하기로 했다.

또 구글 클라우드 고객들이 엔비디아의 차세대 AI 칩인 그레이스 호퍼로 구동되는 차세대 슈퍼 컴퓨터(DGX GH200 AI)에도 액세스할 수 있도록 했다.

토마스 쿠리안 CEO은 "많은 고객이 대규모 언어 모델의 효율적인 개발을 위해 엔비디아 가속 컴퓨팅을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이날 행사에 깜짝 등장해 "구글 클라우드와 확대한 파트너십은 개발자들이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통해 작업을 가속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