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재무 담당자 38% "기업 내 횡령·부정 가능···디지털 감사가 대안"
회계·재무 담당자 38% "기업 내 횡령·부정 가능···디지털 감사가 대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EY한영 회계감사의 미래 설문조사
(표=EY한영)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최근 은행권의 내부 횡령 등 금융사고가 사회적 이슈로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기업의 회계·재무·감사 종사자들 3명 중 1명 이상은 자신이 속한 기업에서 횡령 또는 부정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답해 기업 내 횡령∙배임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글로벌 회계·컨설팅 법인 EY한영은 이 같은 내용의 '2023 EY한영 회계감사의 미래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조사에는 국내 기업의 회계·재무·감사 부서 임직원 총 708명이 참여했다.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38%가 자신이 속한 기업에서 횡령이나 부정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답했다. 응답자들은 횡령 또는 부정이 발생하는 주된 원인으로 '구성원들의 윤리의식 부재(65%)'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는 지난해 동일 질문에 대한 답변 결과인 49%에서 16%p 증가한 수치이다. 응답 순위 또한 지난해 2위에서 1위로 상승해 조직 구성원들의 윤리의식 제고의 필요성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지난해 1위 응답(54%)이었던 '내부통제시스템의 부재'는 올해 조사 결과에선 3위(46%)로 하락했다. 이는 지난해 연이어 일어난 대규모 횡령 사건 이후에 기업들이 회계부정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로 내부통제시스템을 강화한 결과로 해석됐다. 횡령 또는 부정 발생의 이유 2위는 '통제시스템에 대한 경영진의 월권 또는 우회'로 집계됐다.

또 허위 재무 정보나 자금 횡령 등을 적발하기 위해선 디지털 감사가 대안으로 떠올랐다. 응답자의 57%는 디지털 감사가 재무정보의 허위보고를 적발하는 데에 유용하다고 응답했다. 

이 외에도 △재고·유형자산 매입 및 비용 계정에 대한 가공 또는 과다 대금지급 거래(31%) △매출 및 매출채권 계정을 통한 채권 회수금액의 횡령(28%) △보유 현금예금의 유용∙횡령(25%)과 같은 횡령 또는 부정 적발에 디지털 감사가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디지털 감사의 장점에 대한 설문에서는 대용량 자료 분석을 통한 부정·오류 식별이 가능하다는 점을 지목한 응답률이 58%로 1위를 차지했다. 실제로 디지털 감사는 대용량 자료 분석을 통해 기업 장부의 이상징후를 조기에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일부 데이터가 아닌 전수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업의 재무 데이터 추세와 숨겨진 패턴을 분석해 리스크가 높은 분야를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는 것이다.  

이광열 EY한영 감사부문대표는 "기업 내 횡령이 발생할 경우 기업의 투자 신뢰도와 평판 등이 하락해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정 위험을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또한 내부통제장치 마련 및 주기적 업데이트, 직무순환제도 도입, 임직원 윤리교육 강화 등을 통해 구성원들의 윤리의식을 높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횡령 및 회계 부정 문제가 갈수록 지능화되는 점을 감안해 방대한 데이터를 신속하게 점검할 수 있는 디지털 감사를 활용하면 잠재적 리스크를 조기에 적발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