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말레이시아 CCS 프로젝트에 한화·석유공사 등 참여
韓·말레이시아 CCS 프로젝트에 한화·석유공사 등 참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 이산화탄소 감축 목표 상향 기대
CCS 국내 허브 조감도. (사진=SK이노베이션)
CCS 국내 허브 조감도. (사진=SK이노베이션)

[서울파이낸스 여용준 기자] 한국과 말레이시아의 CCS(탄소 포집·저장) 프로젝트에 경험과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들이 대거 합류했다. 

SK에너지와 SK어스온,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중공업, 롯데케미칼,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 등 셰퍼드CCS 프로젝트 참여사들은 11일 한국석유공사, ㈜한화, 에어리퀴드코리아, 쉘 등이 새롭게 합류했다고 11일 밝혔다.

셰퍼드 CCS 프로젝트는 국내 산업단지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국내 허브에 집결시킨 후 말레이시아로 이송해 저장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아시아 국가 간의 CCS 허브 프로젝트로 밸류체인의 전주기에 대한 개발이 동시에 진행된다는 점에서 주목받아 왔다. 또 최근 CCUS(탄소 포집∙활용∙저장)를 통한 국가 이산화탄소 감축 목표가 2030년까지 1030만톤에서 1120만톤으로 늘어나는 등 CCUS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어 이번 프로젝트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참여사들은 지난해 8월 사업개발에 대한 MOU를 맺고 타당성조사를 진행중이며 국내 허브 부지와 말레이시아 탄소 저장소를 각각 1곳 이상 잠정 확정했다. 참여사들은 규모의 경제 달성을 위해 국내 허브 부지와 말레이시아 탄소저장소를 추가로 모색하는 한편 사업 계획의 보완∙강화를 통해 프로젝트 개발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