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사후운용심사' 개시
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사후운용심사' 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코스콤
사진=코스콤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로보어드바이저(RA) 테스트베드 센터를 운영하는 코스콤이 시장 신뢰성을 높이고,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한 사후 점검에 나섰다.

1일 코스콤은 지난 6월부터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에 '사후운용심사'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는 로보어드바이저의 기본 안정성 검증을 위해 마련된 센터로 지난 2016년부터 운영해왔다. 테스트베드는 △분산투자 △투자자성향분석 △해킹방지 체계 등 로보어드바이저가 투자자문‧일임을 수행하기 위한 최소한의 규율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센터에 사후운용심사가 도입된 것은 앞서 지난 6월 7일 금융위원회가 'RA 규제 합리화 방안'을 의결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해당 방안에 따라 로보어드바이저 상품의 수익률 광고가 허용됐는데, 이에 대한 신뢰성과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사후운용심사가 도입된 것이다. 사후운용심사 도입에 따라 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를 통과한 알고리즘이라도 매 분기 사후 점검을 거쳐야 한다.

테스트베드를 통과한 알고리즘이 기존에 심사받은 규율대로 정상 운용되고 있는지 점검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사후운용 리밸런싱 발생내역, 사후운용 자가평가서 점검 결과 등 참여자가 운용 내역을 제출하면, 코스콤이 실제 거래 내역 등과 비교해 점검한다.

아울러 상품으로 출시된 알고리즘에 한해 연 1회 현장 실사도 실시한다. 사후 점검 결과 부적합 사항이 있을 경우 심의위원회를 개최, 사후운용 지속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코스콤은 이를 통해 로보어드바이저 시장 신뢰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코스콤은 테스트베드의 수익률 공시 신뢰도가 높아지면 자연스럽게 금융소비자 보호와 시장 발전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양훈석 코스콤 혁신금융기술심사팀 팀장은 "코스콤이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를 운영하며 로보어드바이저의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 온 데 이어, 이제는 로보어드바이저 시장의 한 단계 도약을 위해 나섰다"며 "철저한 사후 점검을 통해 로보어드바이저 시장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