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기반 AI 챗봇 '큐:' 9월 공개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기반 AI 챗봇 '큐:' 9월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네이버)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기반 서비스 라인업 (사진=네이버)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네이버가 대화형 AI(인공지능) 검색 서비스 '큐:'를 포함해 한층 고도화한 자체 개발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라인업과 연내 출시 일정을 공개했다.

네이버는 21일 자사 기술 채널인 '채널 테크'를 통해 일반 사용자 대상 서비스와 기업 고객 대상 비즈니스 도구까지 아우르는 응용 서비스 출시 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내달 24일에는 기존 '하이퍼클로바'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하이퍼클로바X'를 예정대로 공개한다.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X를 네이버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창작자, 중소상공인(SME) 등을 위한 도구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화형 에이전트 '클로바X'가 정식 출시 전 시범 운영(베타 서비스)된다. 하이퍼클로바X가 초거대 AI 모델이라면, 클로바X는 이를 사용자들이 범용적으로 이용해볼 수 있도록 개발한 서비스 개념이다.

클로바X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플러그인(Plug-in)' 형태로 연동해 필요한 기능을 호출할 수도 있다고 네이버는 소개했다. 클로바X의 플러그인 생태계는 서비스 고도화와 함께 확장될 예정이다.

오는 9월에는 초거대 AI 기반 검색 서비스 '큐:'도 베타 서비스 형태로 공개된다. 정확한 일자는 미정이다.

큐:는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검색에 특화해 개발된 대화형 AI 검색 서비스다. 큐:는 사용자 대상 베타 서비스를 시작으로 연내 네이버 검색 서비스에도 부분 적용될 예정이다.

네이버는 올해 10월부터 본격적으로 하이퍼클로바X 기반 B2B(기업간거래) 시장 확장에 나선다는 계획도 이날 공개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 중인 하이퍼스케일 AI 도구 '클로바 스튜디오'에 하이퍼클로바X 모델이 탑재된 버전을 내달 일부 기업에 선공개한 뒤 10월에 공식 출시한다.

기업 고객들은 자체 데이터를 하이퍼클로바X에 결합해 자체적인 생산성 향상 도구를 구축하거나 맞춤형 AI 서비스도 만들 수 있다.

초거대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 고객을 위해 보안을 강화한 '뉴로클라우드'도 10월 중 선보인다.

서버 인프라를 고객사의 IDC(인터넷데이터센터) 내부에 직접 설치하는 기업 맞춤형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 이를 하이퍼클로바X에 최적화해 한층 뛰어난 보안을 갖춘 초거대 AI 기술 설루션을 제공한다고 네이버는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