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10곳 중 6곳 "ESG 평가사 못 믿는다"
기업 10곳 중 6곳 "ESG 평가사 못 믿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의, 국내 100곳 기업 대상 의견 조사
ESG평가사에 대한 국내 기업 100개사 임원의 의견. (표=대한상공회의소)
ESG평가사에 대한 국내 기업 100개사 임직원의 의견. (표=대한상공회의소)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국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사에 대한 기업의 신뢰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국내 기업 100개사 ESG 담당 임직원을 대상으로 국내 ESG 평가사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의 63%는 국내 ESG 평가사가 투명하게 운영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이어 85%는 평가사 내 이해 상충 발생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60%는 국내 ESG 평가사에 대한 법적 규제 필요성에 공감해 전반적으로 ESG 평가사에 대한 신뢰도가 높지 않았다.

국내 ESG 평가사의 문제점으로는 가장 많은 64%가 평가 체계와 기준, 가중치의 미공개를 꼽았다. 평가 결과에 대해 충분한 설명이 부족하다는 응답도 46%였다.

ESG 평가 대응에 애로사항으로는 많은 시간 및 비용이 소요되고(53%), 평가 지표와 기준을 이해하고 해석하기 어려운 점(44%) 등이 꼽혔다.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ESG 평가기관 가이던스에 대해서는 평가사 자율규제(38%)보다는 정부·유관기관의 가이드라인 형태(60%)로 운영하자는 의견이 많았다.

국내 ESG 평가사 발전에 가장 필요한 개선과제는 공정성·투명성 제고(46%), 관련 법·제도 도입(28%), 평가사의 인력 역량과 전문성 강화(23%) 등으로 나타났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ESG 평가와 관련해 기업들은 국내 평가사의 피드백 기회 제공 부족, 평가 방법론 미공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기업들이 ESG 평가 결과로 불이익을 입지 않도록 평가사의 투명성과 신뢰성 제고를 위해 정책당국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