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코스닥 상장사 공시체계 구축 컨설팅 추진
한국거래소, 코스닥 상장사 공시체계 구축 컨설팅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까지 누적으로 200사 진행
한국거래소 사옥(사진=서울파이낸스 DB)
한국거래소 사옥(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거래소는 코스닥시장 상장 기업의 공시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2023년 코스닥 상장법인 공시체계 구축 컨설팅을 추진하겠다고 17일 밝혔다.

우선 사전진단을 통해 대상 기업의 공시 취약 영역을 도출한다. 공시 책임자 및 담당자와 인터뷰를 통해 취약 영역을 파악함과 동시에 외부 컨설턴트와 거래소 담당자가 제도 안내 및 실무가이드를 제공한다. 이어 사전 진단 및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 상황에 맞춘 개선 사항이 포함된 결과 보고서를 제공한다.

올해는 전년 대비 신청 대상을 확대해 컨설팅을 희망하는 상장 법인의 신청을 받아 총 80사 이내로 선정할 예정이다. 다만 신청법인이 80사를 초과하는 경우, 신규 상장 및 불성실 공시 법인 등 컨설팅 필요성이 높은 기업을 우선 선정할 예정이다.

공시 이력과 사업 보고서 등을 통해 개별 기업을 사전 분석한 뒤 일대일 맞춤형 온라인·방문 공시체계 진단을 통해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한편 임직원 공시 인식 제고 교육을 병행한다. 앞서 거래소는 지난 2019년 코스닥시장 상장법인의 공시정보 전달·검토·관리·지원과 관련한 공시체계 구축 컨설팅 모델 개발·운영해 오고 있다.

또 2019년부터 상장 법인 공시 체계 구축을 위한 컨설팅을 실시해 상장법인 공시정보 관리 체계가 정착되도록 선제적으로 지원함으로써 불성실 공시 예방 및 성실 공시 풍토 조성에 기여해왔다. 지난 2019년 10개사를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누적으로 200사를 실시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펜데믹(대유행) 상황을 고려해 지난 2022년까지 온라인 컨설팅만 진행했으나 올해부터 온라인 또는 방문 컨설팅 선택이 가능하다. 컨설팅 참가 기업은 공시 책임자 및 공시 담당자에 대한 의무 교육 이수 면제 혜택을 부여 받을 수 있다.

거래소는 다음달 중 상장법인 대상 안내 및 신청 절차를 마치고 5월부터 컨설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미 지난 17일 코스닥 상장법인 공시체계 구축을 위한 외부 컨설팅업체 선정 입찰 공고를 낸 상태다.

한국거래소는 "상장 법인의 불성실 공시로 인한 시장 신뢰 훼손을 방지하고 투자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시장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라며 "공시위반 제재금 한도를 지속 상향하고 불성실 공시 실질 심사 기준을 강화해 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