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美 통화긴축 장기간 유지···금융시스템 변동성 철저히 대비"
이복현 "美 통화긴축 장기간 유지···금융시스템 변동성 철저히 대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말 비정상적 자금쏠림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 점검"
"'자금애로 기업 정상화 지원' 여신시스템 실효성 점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사진=금감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사진=금감원)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15일 "미국 통화긴축 기조가 상당 기간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금융시스템 변동성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이날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기준금리 인상(50bp) 이후 금융시장 동향 및 대내외 리스크 요인을 점검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 원장은 "이번 미국 금리인상 폭은 시장 예상에 부합하는 수준이지만, 최종 금리 수준에 대한 불확실성이 여전하다"면서 "미국의 통화긴축 기조가 상당기간 유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국내 기업 및 가계의 부담이 가중되고 금융시스템도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한국과 미국 간 기준금리가 역전됐던 과거 사례에서는 외국인자금의 급격한 유출은 거의 없었지만,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외국인 투자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연말 자금시장 특수성을 감안해 비정상적인 자금쏠림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 점검하겠다고 했다. 이 원장은 "향후 경제·금융상황 악화에 대비해 금융상황 일일 모니터링 체계를 유지하고, 퇴직연금 연말 이동상황, 역머니무브 및 자금조달 과당경쟁 등 금융회사별 특이사항 등을 조기에 파악하여 철저히 관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2금융권을 중심으로 그동안 자본확충 및 자구노력을 선제적으로 추진한 결과, 금융회사의 손실흡수능력은 양호한 수준이다. 그럼에도 경기상황 악화를 가정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견조한 자본비율이 유지될 수 있도록 계속 점검하고 자본확충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금융회사 자금조달・운용 상황을 밀착 모니터링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충분한 유동성을 갖추도록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이와 함께 "은행의 중소기업 신용위험평가 결과를 토대로 일시적 자금애로 기업에 대해 정상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여신시스템의 실효성을 점검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