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시장 안심하긴 이르다"···금융당국, PF 기초자산까지 점검 강화
"채권시장 안심하긴 이르다"···금융당국, PF 기초자산까지 점검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 (사진=서울파이낸스 DB)
금융감독원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채권시장의 냉각기가 끝나가고 있다는 시각이 나오면서도 시장 경색의 진원지였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시장에 대한 경계감은 여전히 존재한다. 이에 금융당국도 위험도가 높은 부동산 PF 사업장 현황을 모니터링하며 경계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금융당국은 PF ABCP의 기초자산까지 꼼꼼히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11일 증권가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부동산금융 비중이 큰 중소형 증권사 위주로 현장 검사를 통해 부동산 PF 익스포져를 살피며 추가적인 유동성 위험 노출 가능성을 점검중이다.

금융당국은 지난주 전반적으로 채권시장 상황이 개선됐음에도 우량물을 제외하면 아직 신용 경계감이 남아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특히 PF ABCP의 경우 기초자산까지 들여다보며 모니터링을 지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PF ABCP는 부동산 개발사업 관련 대출채권을 기초자산으로 한다. 증권사가 신용보강에 나선 경우가 상당수다. 이로인해 개별 사업장의 사업성이 악화될 경우 신용공여 증권사의 예기치 못한 건전성 악화로 직결될 우려가 존재한다.

정부가 '50조원+α' 규모의 시장안정대책을 내놓은 이후 회사채 금리가 하락하는 등 불안이 완화된 상황에서도 단기자금시장 중심으로 여전히 경색국면이 해소되지 않는 이유다.

특히 부동산 경기 하락세 전환과 맞물려 부동산금융과 관련한 부실 리스크가 고조되고 있는 점이 가장 큰 경계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지난달 말 기준 증권사의 부동산 PF 신용공여 규모는 21조원, 시공사 신용공여 규모는 15조3000억원에 달한다.

이 가운데 비수도권 사업장을 중심으로 사업성 악화와 미분양이 확산하면서 자금조달 어려움 및 부실 확대 우려가 커진 상황이다. 금융당국과 금융투자업계는 PF ABCP 매입 프로그램을 가동하며 만기 도래에 따른 시장 수요에 맞춰 지원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금융시장 상황이 개선 추세이기 때문에 그동안 발표한 시장안정화 대책을 꾸준히 집행하면서 상황 개선 여부를 지켜볼 방침"이라고 전했다.

다만, 이같은 정부의 시장안정화 대책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PF 관련 차환 부담 등 자금조달 어려움이 쉽게 해소되지는 않을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전망이다. 부동산 가격이 하락세로 전환한데다 내년 초에도 상당수의 유동화증권 및 회사채의 만기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임재균 KB증권 연구원은 "단기자금시장의 유동성 경색이 지속되는 상황"이라며 "특히 부동산 PF 물량이 내년 2월까지 몰려있는 가운데 최근 부동산 가격이 하락세로 전환하면서 상환 및 차환 우려가 확대됐다"라고 말했다.

이길호 한국신용평가 기업평가본부 실장은 "PF ABCP 매입 등 정부 대책에도 불구하고 유동화증권 및 회사채 시장 정상화 시점을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2023년 초에도 다수의 유동화증권 및 회사채 만기가 도래해 자금조달 어려움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