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대출중단 2금융권에 '경고장'···"유연한 대응 당부"
금융당국, 대출중단 2금융권에 '경고장'···"유연한 대응 당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시장 현황 점검회의 개최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최근 일부 저축은행, 캐피탈 등 2금융권과 대부업체가 신규대출을 중단한 것을 두고 금융당국이 '경고장'을 날렸다. 당국은 대출중단보다 여신심사기준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선회할 것을 당부했다.

금융위원회는 29일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금융권 협회 등과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시장 현황 점검회의'를 개최한 후 이같이 밝혔다.

금융당국은 "최근 저축은행, 캐피탈, 대부업체의 대출취급 중단 움직임으로 서민들의 생활비 등 긴급자금 조달이 어려워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금융회사의 건전성·리스크 관리 측면이 있으나 대출취급 중단 등은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금융권의 유연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저축은행 업계 1위 업체인 SBI저축은행을 비롯해 웰컴저축은행 등이 신용대출 판매를 사실상 중단했다. 페퍼저축은행도 카카오 등 대출비교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한 대출 취급을 중단한 상태다. 캐피탈 업계 1위 현대캐피탈도 카카오, 토스 등 플랫폼을 통한 신규 대출영업을 중단했다. 금리가 급등하면서 조달환경이 악화하자 대출을 보수적으로 운영하게 됐다는 게 이들 기업의 설명이다.

이를 두고 금융당국은 대출취급을 중단하기보다 여신정책에 따라 여신심사기준을 강화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서민금융 우수대부업자의 은행권 차입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은행권이 협조해야 한다고도 밝혔다.

최근 은행권의 은행채 발행이 재기된 가운데 금융당국은 시장상황 모니터링을 지속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금융당국은 "은행채 발행이 회사채·단기자금시장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시장상황을 보아가며 발행시기와 규모를 분산·조정하는 등 탄력적으로 발행계획을 수립·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시장 리스크 관리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금융당국과 관계부처, 정책금융기관, 금융업권, 건설업권, 신용평가사, 연구기관 등이 유연하게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한다. 이를 통해 부동산 PF 시장의 연착륙과 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현재 운영중인 시장안정프로그램의 여유 재원이 충분히 있는 만큼 향후에도 시장 상황에 따라 프로그램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필요시 지원규모와 매입대상 확대를 검토한다.

이와 함께 햇살론 등 정책서민금융상품이 내년에도 꾸준히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불법사금융에 엄정 대처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