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길 끊긴 코넥스 시장, 지원책에 살아날까
발길 끊긴 코넥스 시장, 지원책에 살아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신규 상장 3곳 불과···거래대금 12.4조, 3개월 새 6분의1 '뚝'
거래소, 기본예탁금 폐지·상장 요건 완화 등 제도 개선 마련 주력
"특단 대책 없이 시장 활성화 무리···코스닥과 통합 운영도 고민할 만"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벤처기업·중소기업 전용 주식시장 코넥스의 침체가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신규 상장 기업이 매년 급감하는 데다 거래대금도 현저히 줄고 있는 등 외면이 극심해지고 있다. 정부는 상장 요건 완화 등 제도 개선안을 마련하고 있지만, 시장을 활성화하는 데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다.  

2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들어 코넥스 시장에 신규 상장한 기업은 △코나솔 △바스칸바이오제약 △퓨쳐메디신 등이다. 상반기 내내 전무하다가 6~7월 들어 가까스로 3곳이 신규 진입했다. 2018년 21곳에 달했던 코넥스 신규상장사는 △2019년 17곳 △2020년 12곳 △2021년 7건 등 매년 크게 감소하고 있다.

거래대금도 현저히 줄고 있다. 지난달 코넥스시장의 거래대금은 12억4000만원으로 집계됐다. 올해 들어 가장 적은 규모다. 지난해 말 49억8000만원이던 거래대금은 1월과 2월 각각 32억원, 18억4000만원으로 줄었다가, 정부의 코넥스시장 활성화 기대감에 71억5000만원까지 늘기도 했다. 하지만 다시 급감세로 돌아서며 3개월 만에 6분의 1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코넥스는 코스닥시장 상장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벤처기업과 중소기업을 지원해 성장시켜주기 위한 주식시장으로, 지난 2013년 7월 1일 출범했다. 초기엔 자금 조달 창구로 활용되고 코스닥 시장 이전 상장 사례도 나왔지만, 개장 10년을 앞두고 기업과 투자자 양쪽에서 극심한 외면이 이어지고 있는 양상이다. 

코넥스에 냉기가 도는 것은 지속되는 증시 부진이 영향을 미쳤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올해 들어 각가지 악재로 투자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 기업들이 코스닥 진입도 망설이는 판에 코넥스에 대한 관심은 더 낮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코스닥 상장에도 '테슬라요건' 등 문턱이 낮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굳이 코넥스를 택할 우량 기업은 드물 것"이라며 "코스닥으로 이전상장한 일부 기업의 주가가 부진한 점도 코넥스 상장을 주저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상황이 이렇자, 금융당국은 각종 지원책을 마련, 시장 활성화에 나섰다. 거래소는 개인이 코넥스 시장에 투자할 때 적용됐던 3000만의 기본예탁금 제도를 폐지해 문턱을 낮췄다. 상장 기업의 경우 매출액, 영업이익 등 재무 요건 평가 없이 시가총액과 유동성 평가만을 통해 이전상장이 가능한 경로를 신설했다. 

또, 공시대리 의무를 완화하고 일부 법인의 유동성 공급계약 체결 의무를 면제해 상장 유지 부담도 줄일 계획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개선안이 자리잡고 증시가 어느 정도 안정되면 코넥스 신규 상장 기업과 거래대금이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다수 전문가는 현재의 지원책으로 시장 활성화를 기대하기는 무리가 있다고 보고 있다. 코넥스 시장만의 매력이 부각될 만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당국에서 내놓은 지원책들이 어느 정도 도움은 되겠지만, 근본적으로 한계가 있다"면서 "여전히 코넥스 상장을 통한 실익이 적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넥스 시장만의 뚜렷한 유인책을 강구하거나, 코스닥과 통합, 운영하는 방법도 고민할 만하다"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