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은 LS회장 첫 현장경영···해저케이블 포설선 취항식 참석
구자은 LS회장 첫 현장경영···해저케이블 포설선 취항식 참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자은 LS그룹 회장(가운데)이 LS전선 동해사업장을 방문해 현장에서 직원들을 격려하고 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LS그룹)
구자은 LS그룹 회장(가운데)이 LS전선 동해사업장을 방문해 현장에서 직원들을 격려하고 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LS그룹)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구자은 LS그룹 회장이 취임 후 첫 현장경영 활동으로 강원도 동해항의 LS전선 해저케이블 공장을 방문했다.

구 회장은 21일 동해항에서 해저 전력 케이블 포설선 'GL2030'의 취항식에 참석해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GL2030(Global Leading 2030)은 GL마린의 해저케이블 전용 포설선이다. LS전선은 매년 급성장하고 있는 국내외 해상풍력사업을 선제적으로 준비하고 기존 해저케이블 생산 뿐만 아니라 해저 전문 시공 역량까지 토털 솔루션을 확보하기 위해 GL2030을 건조했다.

취항식에서 주요 참석자들은 세미모니와 함께 GL2030 선박 관선(觀船), LS전선 동해사업장 생산라인 투어 등을 함께 했다.

구 회장은 기념사에서 "LS는 세계적인 해저케이블 생산 메이커에서 나아가 해저 전문 시공 역략까지 겸비해 글로벌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서 세계로 뻗어가는 대항해의 닻을 올리고자 한다"면서 "앞으로도 신재생에너지 전송, 효율적 에너지망 구축에 기여해 국가 경쟁력을 한 차원 끌어올림과 동시에 지구촌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당당히 한 몫을 차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저케이블의 생산과 시공 역략을 모두 갖춘 회사는 유럽 소수 업체에 불과하다.

GL2030은 대형 포설선으로, 선박의 위치를 정밀하게 조절·제어하는 시스템을 장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케이블 포설시 정확성을 높이고, 바람과 높은 파고 등 기후 변화에도 선박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LS전선은 지난 3년간 아시아권에서 총 8000억원 규모의 해상풍력용 해저케이블 공급권을 따냈다. 올 초 북미에서도 3500억원 규모의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대규모 해외 수주 성과를 거두고 있다. 향후 GL2030을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사업에도 투입해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GL2030은 오는 5월 부터 한 달 간 전남 해남군 화원면과 신안군 안좌도 사이 약 7㎞를 해저 케이블로 잇는데 투입된다.

LS전선 관계자는 "그동안 해외에서 포설선을 대여해야해 일정 조율 등 어려움이 많았다"며 "포설선을 직접 운영하게 되면 공기 단축은 물론 시공 노하우를 축적,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