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조·4개 진보정당 "'총파업 사태 책임' CJ대한통운, 사과·교섭 나서야"
택배노조·4개 진보정당 "'총파업 사태 책임' CJ대한통운, 사과·교섭 나서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택배노조와 진보정당 의원들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주진희 기자)
택배노조와 진보정당 의원들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주진희 기자)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택배노조와 정의당 등 4개 진보정당이 43일째 지속되고 있는 택배 총파업과 관련해 CJ대한통운에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택배노동조합 소속 CJ대한통운지부와 4개 진보정당(노동당, 녹색당, 정의당, 진보당)은 8일 오전 10시 서울 서대문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파업 사태는 CJ대한통운이 사회적합의를 위반하면서 발생한 것이기에 그저 '노사간 문제'로 방관해서는 안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택배노조의 요구는 정당하다"며 "CJ대한통운은 즉각 대화와 교섭에 나서야 하며 정부 또한 적극적으로 파업사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택배노조는 파업과 관련해 사측에 연 3000억원에 달하는 과로사돈벌이 중단, 부속합의서 철회, 저상탑차 문제 해결, 노조 인정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그간 '요금인상분이 140원에 달한다'는 사측 주장이 맞거나 혹은 어떤 형식으로건 택배기사 처우개선에 인상분을 사용하겠다고 약속한다면 파업을 철회하겠다고 했지만 사측은 그 어떠한 대화와 교섭을 거부하며 '명분없는 파업'이라고 규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CJ대한통운의 행태는 '노조 죽이기'에 있음을 명백히 보여주고 있다"며 "이는 스물 두 분 택배 노동자들의 죽음과 각계의 노력에 의해 만들어진 사회적합의를 무력화하고 택배 현장을 과거로 돌리는 것으로,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사진=주진희 기자)
(사진=주진희 기자)

김응호 정의당 부대표 또한 발언문을 통해 "노조는 그동안 사회적 합의에 대해 사측의 약속이행을 촉구해왔지만 CJ대한통운은 그러지 않았다"며 "택배노동자들을 과로로 내모는 나쁜 기업으로 스스로 낙인찍을 것이 아니라 합의이행 모범기업으로 변모해 나갈 것을 엄중하게 요구한다"고 말했다.

김 부대표는 정부의 책임도 언급했다.

그는 "정부가 나서서 노사의 대화를 적극 중재하고 해결방안도 적극 제시해야 한다"며 "이런 노력이 없다면 지난 설 연휴 전에 진행한 국토부의 현장 점검이 자칫 CJ대한통운 면죄부 주기 위한 점검이었다는 비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우려키도 했다.

김예원 녹색당 공동대표도 "물류와 유통의 혁명이라는 시대에 거대 운송사들은 천문학적 이윤을 취하고 있지만 택배노동자들은 목숨을 잃으며 일하고 있다"며 "더 이상 죽이지 말라는 절박함으로 이뤄낸 사회적 합의를 CJ대한통운은 뻔뻔하게도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택배요금 인상의 목적은 노동자 과로사를 방지하고 택배기사 처우를 개선하기 위함에 있다"며 "CJ대한통운은 국민과 노조 앞에 똑바로 서서 제대로 된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들은 택배 노동자들의 과로사 방지와 처우개선을 위해 할 수 있는 투쟁을 지속 이어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