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7일 대외경제안보 전략회의···반도체·요소수 논의
정부, 7일 대외경제안보 전략회의···반도체·요소수 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 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정부가 7일 대외경제안보 전략회의를 열고 미국 정부의 반도체 정보 제공요청 및 요소수 품귀 사태 대응 방향을 논의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제2차 대외경제안보 전략회의를 열고 주요 경제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대외경제안보 전략회의는 경제·기술·안보 등이 연계된 글로벌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최근 신설된 장관급 협의체다. 경제 관련 부처 장관과 외교·안보 부처 장관 및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 위원 등이 참석한다.

미국 정부는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에 이달 8일까지 반도체 재고와 주문, 판매 등 공급망 정보를 담은 설문지를 제출하라고 요구한 상태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 기업들은 자료 제출을 준비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반도체 업계에 따르면 미 상무부가 반도체 관련 정보를 제출하도록 요구한 사이트에 이스라엘 파운드리 업체인 타워세미컨덕터, 대만의 반도체 패키징·테스트 업체 ASE 등 20개 이상 기업들이 이미 자료를 제출했다. 이들은 제출된 자료에 대해 공개·비공개를 선택할 수 있는데 자료 제출 기업 가운데 13곳이 공개를 선택했다.

국내 기업들도 공개된 자료를 가이드라인 삼아 제출 범위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기업 비밀이나 주요 정보가 유출될 수 있는 만큼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정부는 지난달 18일 제1차 대외경제안보 전략회의에서 이와 관련한 우리 기업이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요소수 수급 불안 문제도 논의 대상이다.

화물차량 운행 등에 필요한 액상 물질인 요소수는 최근 중국이 요소수 원료인 요소에 대한 수출 전 검사 의무화로 사실상 수출 제한에 나서면서 국내에서 품귀 현상을 빚고 있다.

이같은 품귀 현상으로 시멘트·레미콘 등 건설자재 유통에 비상이 걸렸고 구급차나 쓰레기 수거 차량도 운행 중단마저 우려되는 등 물류 대란을 막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정부는 중국에 수출 전 검사 조기 진행을 요청하는 한편 중동 국가 등으로 요소수 수입 통로를 다변화하는 방안 등을 모색 중이다.

한편 이번 회의의 주요 논의 결과는 7일 오후 6시 30분 이후쯤 나올 전망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