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33조 '슈퍼 추경' 편성···재난지원금 '소득 하위 80%'
당정, 33조 '슈퍼 추경' 편성···재난지원금 '소득 하위 8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채 발행 없이 초과 세수 가운데 2조 국채 상환
코로나 피해지원금 '3중 패키지' 15조∼16조 투입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왼쪽세번째)가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1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 당정협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무종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29일 33조원 규모의 2차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하기로 했다.

'5차 재난지원금' 지급 범위는 '소득 하위 80%'로 합의됐다.

당정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협의회에서 이같이 뜻을 모았다고 민주당 박완주 정책위의장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박완주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2차 추경 당정협의 후 브리핑에서 "추경안 총 규모는 33조원 정도로, 기정예산 3조원이 있어 총 36조원 가량이 사용될 예정"이라며 "추경안은 코로나 피해지원, 방역백신, 고용민생안전, 지역경제활성화 등 4가지 큰 틀로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당정은 세수 증가분을 활용해 재원을 조달, 총 33조원 규모의 추경안을 편성하기로 뜻을 모았다. 별도의 국채 발행은 없고 초과 세수 가운데 2조원은 국채 상환에 활용된다.

이는 세출증액 기준 역대 최대규모의 추경이다.

세부적으로는 코로나 피해지원금 '3중 패키지'에 15조∼16조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5차 재난지원금에 해당하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소득 하위 80%를 대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고소득층이 혜택을 볼 수 있는 신용카드 캐시백에는 1조원 이상이 반영된다.

이밖에 고용·민생안정 지원에 2조∼3조원, 백신·방역 보강에 4조∼5조원이 편성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