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DB구축 통해 테마주 모니터링 강화"
한국거래소 "DB구축 통해 테마주 모니터링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한국거래소)
(표=한국거래소)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사이버 시장감시 정보의 통합 관리를 통해 테마주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개인투자자가 늘어나고 시장 변동성이 심화되면서 개인 투자자의 피해가 우려되는 테마주를 이슈별 종목군 및 핵심 키워드 적출·관리체계를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주가와 거래량이 급변한 종목, 시황급변 조회공시 요구 대상 종목 등 특이 종목의 온라인상 이상 게시물 내용을 분석해 핵심 키워드를 일자별, 종목별로 분류·저장해 DB를 구축한다. 이 같은 키워드를 활용해 호가, 시세, 공시 등을 추가 분석해 테마주로 지정하고 적극적인 사전 예방조치 및 신속 심리 의뢰 등 강화된 관리체계를 적용할 계획이다.

통상 예방조치는 '구두경고→서면경고→수탁거부예고→수탁거부'의 4단계를 거치지만 테마주는 '수탁거부예고→수탁거부'의 2단계로 관리할 예정이다.

또 핵심 키워드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신속한 풍문관여종목 지정·통보가 가능해진다. 온라인 상에서 각종 풍문 등으로 주가나 거래량이 급등하면 기업에 통보해 적극 해명을 유도한다는 설명이다. 투자유의안내가 발동되면 키워드 관련 정량요건(언급횟수, 연속적출일)을 적용해 대상 종목을 명확히 밝히기로 했다.

이 같은 키워드DB는 이달 중 구축을 완료한 뒤 시범운영을 거쳐 연내 시행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