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가치사슬 변화↑···韓 핵심소재 국산화 지원해야"
"코로나19로 가치사슬 변화↑···韓 핵심소재 국산화 지원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은 '글로벌 가치사슬에 대한 영향 및 시사점' 보고서
수출 대기 중인 컨테이너. (사진=연합뉴스)
수출 대기 중인 컨테이너.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국제 가치사슬(GVC) 변화에 속도가 붙은 가운데 한국이 핵심 소재·부품의 국산화를 지원해 국내 공급망을 확보해야 한다고 한국은행 연구진이 진단했다.

한은 경제연구원 국제경제연구실의 최문정·김명현 부연구위원은 24일 '코로나19 팬더믹(세계적 대유행)의 글로벌 가치사슬에 대한 영향 및 시사점' 보고서(BOK 이슈노트)에서 이렇게 분석했다.

GVC는 원자재·중간재 생산, 완제품 가공·조립 등의 생산 단계가 여러 국가에 나뉘어 이뤄지는 국가 간 분업 생산체계를 뜻한다.

이들 연구위원은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국제무역 감소 폭은 주로 수요 충격에 영향을 받은 2008년 금융위기 때보다 더 커질 것"이라며 "코로나19 확산으로 기업의 본국 회귀 및 GVC의 지역화, 기업 간 협력을 통한 리스크 축소 등 GVC가 변화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앞서 세계무역기구(WTO)는 지난 4월 올해 국제무역 규모가 13∼32%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세계은행도지난 6월 올해 국제무역 증가율을 1월 전망 당시보다 15.3%p 낮은 -13.4%로 예측했다.

이들 연구위원은 한국처럼 수출 산업의 GVC 참여도가 높고 공급망이 일부 국가에 치우친 곳은 중장기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공급망 다변화를 통한 위험 분산과 함께 핵심 소재·부품의 국산화를 위한 연구개발(R&D) 지원 등을 통해 국내 공급망을 확보해야 한다"며 "GVC의 잠재적 리스크에 대한 정보 제공, 스트레스 테스트 실시와 함께 기업의 공급망 위기관리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하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