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복절 광화문집회 참석자 확인 총력 선언
경기도, 광복절 광화문집회 참석자 확인 총력 선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누구도 예외 없이 검사 받아야···지금이라도 적극 협조하는 게 최선"
전세버스 4대에 137명 탑승 확인···시·군에 일간지광고 내용 추적 공문 발송
2일 오전 경기도청 재난상황실에서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와 실·국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경기도) 
2일 오전 경기도청 재난상황실에서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와 실·국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경기도) 

[서울파이낸스 이주현 기자] 경기도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 15일 광복절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집회 참석자 명단 확보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23일 경기도는 '8·15 광복절 집회 참석자 명단 확보 등 관리 강화 요청'이란 제목의 공문을 지난 21일 각 시·군에 보냈다고 밝혔다. 

경기도에 따르면, 시·군에 보낸 공문 내용은 광화문 집회 주최 쪽이 지난 14일자 한 종합일간지 게재한 전면광고에 나와 있는 지역별 담당자와 버스시간표 등을 토대로 탑승자 명단을 확인하라는 것이다. 해당 광고엔 '경기 동-이천, 경기 중, 경기 남, 경기 북' 등 경기도 4개 지역담당자 6명 이름이 실려 있다. 

경기도는 광화문 집회 참석자 명단 확보를 위해 종합일간지 광고뿐 아니라 각 지역 코로나19 확진자 역학조사와 제보 등도 활용하고, 명단 확인 즉시 코로나19 검사 및 능동감시에 나서도록 조처했다. 

이와 별도로 도내 버스회사를 상대로 광화문 집회 동원 차량을 파악해 전세버스 4대를 찾아냈고 총 137명이 탔었다는 걸 확인했다고 경기도는 설명했다. 조사 결과 전세버스 4대 중 3대가 이천시내 한 버스회사 소유였고 대당 각각 32명, 35명, 33명이 탔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천 전세버스 계약자는 광화문 집회 주최 단체였다. 포천시내 버스회사 소유인 나머지 1대엔 37명이 탔고 계약자는 개인이었다. 

광화문 집회에 동원된 전세버스를 운전한 4명은 코로나19 검사 결과 모두 음성으로 확인됐다. 경기도는 "현재 탑승인원은 확인됐지만 계약자가 전화를 안 받거나 신분을 밝히지 않는 등 역학조사에 협조를 하지 않고 있어 탑승자 세부자료를 확인할 수 없는 상태"라면서 "계약자를 대상으로 역학조사 비협조와 행정명령 위반을 사유로 고발 등 법적 조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에 '코로나 총력전 중 광복절 집회 간 버스 4대 추가 발견'이란 글을 올려 이 같은 사실을 알렸다. 이 지사는 "절체절명의 순간입니다. 시간과의 긴박한 싸움입니다. 지금 가장 시급한 일은 광복절 집회 참석자에 대한 명단 확보와 신속한 검사입니다"라며 "신분을 밝히기 곤란한 정치인, 공직자 등이 포함돼 있을 것이나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누구도 예외 없이 검사 받아야 함을 반드시 인지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지사는 "역학조사 비협조 및 행정명령 위반 시 고발 등 적극 법적 조치할 것이며, 각 시군에도 이와 같은 방침을 공식 공유했으니 사랑제일교회, 대국본(대한민국바로세우기국민운동본부) 관계자 등은 지금이라도 적극 협조하는 것이 최선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