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국제 건축설계 인재육성 참가자 모집
국토부, 국제 건축설계 인재육성 참가자 모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전경. (사진= 서울파이낸스DB)
국토교통부 전경. (사진= 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국토교통부는 국제 설계공모·프로젝트, 전시, 워크숍 등 해외 건축 관련 활동을 지원하는 건축설계 인재육성 사업의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인재 육성 사업은 세계적인 건축가를 꿈꾸는 청년 건축인이 다양한 훈련을 통해 건축설계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해외 설계사무소 또는 연구기관에서 선진 설계기법을 배울 수 있도록 청년 건축인에게 해외연수 비용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부터 시행됐으며, 최근 2020년 해외연수 지원 참가자를 모집한 바 있다.

올해부터는 사업 프로그램을 다각화해 기존의 해외 연수 뿐만 아니라, 국제 설계공모, 해외전시 참여 등 다양한 건축 관련 활동 지원을 추가해 건축설계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이 확대된다.

참가자격은 국제적인 건축설계 공모, 행사 등에 참여하는 개인 또는 팀으로 청년 건축인 요건을 갖춘 사람이 1인 이상 포함돼야 한다. 요건은 국내 및 해외 대학(원)의 건축 관련 학과 3학년 이상 또는 졸업 후 10년 이내, 건축사 자격을 취득한 지 7년 이내다. 신청 기간은 오는 8월31일부터 9월11일까지다.

활동계획서와 포트폴리오 등 제출한 서류에 따라 △청년 건축인 역량 △활동 프로그램 우수성 △활동계획 등을 평가해 약 20팀이 선발되며, 활동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팀당 최대 2000만원 이내에서 개인에게는 왕복항공료·훈련비를, 팀에게는 작품 설치비·장소 임차료 등 행사운영비를 지원한다.

공고는 오는 30일부터 시작되며, 응모요령 등 자세한 내용은 인재육성사업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상문 국토부 건축정책관은 "국제적 역량을 가진 우수한 설계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지원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하고 있다"라며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기존 해외연수 지원과 더불어 이번 모집하는 다양한 건축 관련 활동에 대해서도 폭넓게 지원할 예정이니 청년 건축인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