핏빗, 스마트워치에 예상 산소량 변화 기능 추가
핏빗, 스마트워치에 예상 산소량 변화 기능 추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상 산소량 변화 기능 활용으로 수면 중 호흡 장애 파악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핏빗(Fitbit)이 자사 스마트워치 및 피트니스 트래커 기기에 예상 산소량 변화(Estimated Oxygen Variation, EOV) 기능을 추가했다고 4일 밝혔다.

예상 산소량 변화(EOV)는 혈중 산소 포화도의 변화를 대략적으로 계산한 것이다. 혈중 산소 포화도는 산소가 포함된 혈액의 비율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95~100%이나 호흡에 문제가 있을 경우 몸에 공급되는 산소량이 줄어 혈중 산소 포화도 수준이 낮아질 수 있다.

핏빗 예상 산소량 변화.(이미지=핏빗)
핏빗 예상 산소량 변화.(이미지=핏빗)

산소 포화도 측정은 일반적으로 피부 및 혈관에 빨간색 적외선 빛을 비추는 센서로 측정한다. 핏빗 스마트워치 버사(Versa) 시리즈와 아이오닉(Ionic) 그리고 피트니스 트래커 차지3(Charge 3)에 이 센서가 탑재되어 있어, 수면 중 사용자의 혈액 산소 포화도 정도에 대한 변화 측정이 가능해진 것이다.

측정 데이터는 핏빗 모바일 앱 내 수면(Sleep) 탭에서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그래프의 변동 폭을 참고해 수면 중 호흡 장애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그래프에서 큰 변동이 자주 발생할 경우 수면 중 호흡이 방해됨을 의심할 수 있다.

혈액의 산소 포화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수면 중 호흡 방해는 물론 심장 및 폐 건강 등이 있다. 핏빗은 피로감, 코 골기, 수면 중 호흡 정지 등 증상이 있을 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길 제안한다.

한편, 산소 포화도 측정 기능은 핏빗 앱과 기기의 소프트웨어와 펌웨어가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어 있을 시 표시된다. 핏빗 앱 및 기기 버전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와 앱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