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선한 건물주' 운동 장려
경기도 '선한 건물주' 운동 장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위축된 상인 고통 나누고 상생 위해 임대료 인하
경기도가 지난달 28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민관 합동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재명 경기지사 주재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비상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지난 2월28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 넷째)가 민관 합동 전문가들이 참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비상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서울파이낸스 박지수 기자] 경기도에서 소상공인들을 위해 임대료를 낮춰주는 선한건물주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골목상권이 극심한 경기불황에 시달리면서다. 

2일 경기도와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경상원)에 따르면, 파주시 운정가람상가번영회는 6명 임대인이 8개 업체를 대상으로 월세를 10~20%가량 인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번영회는 경기도와 경상원이 추진하는 골목상권조직화사업이다. 

강진화 운정가람상가번영회장은 "골목상권 조직화 사업을 통해 상인과 건물주 간에 유대감이 커졌고, 혼자 끙끙 앓기보다는 모두가 똘똘 뭉쳐 이 난국을 헤쳐 나가자는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설명했다. 운정가람상가번영회는 200여개 상점을 위해 선한건물주운동을 더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최근 수원 세류2동 도시재생사업 지역도 소상공인 임대료 인하 상생협약이 체결되며 선한건물주운동 확산에 동참했다. 코로나19 사태 종식 때까지 임대료를 10% 인하하고, 5년 이상 장기임대차 계약을 추진하는데 건물주 15명이 현재 참여 의사를 밝혔다. 수원 남문로데오시장 건물주 31명도 향후 3년 간 임대료를 동결키로 뜻을 모았다. 

경기도는 최근 임대인이 자발적으로 임대료를 인하할 경우 정부가 그 인하분의 절반을 소득세-법인세에서 감면한다고 지원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산하 공공기관이나 경기도 공유자산 임차인 임대료를 인하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으며, 경상원과 경기도상인연합회, 경기도소상공인연합회와 함께 선한건물주운동이 경기도 전체로 퍼져나갈 수 있도록 사례를 모은 웹자보를 활용한 홍보 캠페인도 전개한다. 

특히 파주시 운정가람상가번영회 사례와 같이 골목상권조직화사업을 통해 보다 많은 선한건물주 참여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