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전세기' 운항 일정 차질···韓영사관 "中, 허가 변경·일단 대기"
'우한 전세기' 운항 일정 차질···韓영사관 "中, 허가 변경·일단 대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오후 3시·5시 출발 예정 탑승자에 변경 긴급 공지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 확산 사태 속에서 우한 등 중국 후베이성 일대에 고립된 우리 국민을 태우고 나오려던 정부 전세기 운항 일정에 차질이 생겼다.

30일 상하이발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중국 우한 주재 한국 총영사관은 이날 오전 1시(현지시간)께 교민들에게 보낸 긴급 공지를 통해 "오늘(30일) 15시와 17시 임시 비행편에 탑승하기로 했던 분들이 오늘 오전 10시 45분까지 (우한 공항) 톨게이트로 집결하기로 했던 계획을 취소한다"며 "오전 중에 (일정을) 재공지할 예정으로 일단 대기해 달라"고 밝혔다. 총영사관 측은 "중국 측의 비행 허가가 변경됐다"는 사실만 짧게 덧붙였을 뿐 자세한 사정을 설명하지 않았다.

이에따라 이날 정부 전세기가 우한에 들어와 교민들을 싣고 나가는 일정 자체가 현재로서는 미정인 상태다. 출발 시각이 다소 늦어지는 것인지, 아예 출발 날짜가 바뀌는 것인지는 아직 정확히 알려지지 않고 있다. 이와관련 외교부 등 우리 정부의 발표 내용은 아직 전해진 바 없다.

당초 우리 정부는 중국 정부와 협의를 거쳐 두 대의 전세기를 차례로 우한 공항에 보내 우한 및 인근 후베이성 도시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 700여명을 김포공항을 통해 실어 나를 예정이었다.

우한 총영사관 측은 29일 이런 계획을 탑승 예정자들에게 통보하면서 이날 오전 10시 40분까지 우한 공항 고속도로 톨게이트로 직접 오거나 오전 8시 40분까지 우한 시내의 4곳의 집결지로 집결할 것으로 통보한 바 있다.

앞서 중앙사고수습본부는 29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3차 회의를 개최하고 중국 우한 귀국 국민 임시생활시설로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과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2개소를 지정했다고 발표했다.

또 중국의 법령과 검역절차를 존중해 교민 가운데 무증상자만 우선 이송하기로 했다. 정부는 교민 가운데 확진환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