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소 생산부터 충전까지 全주기 안전관리 강화
정부, 수소 생산부터 충전까지 全주기 안전관리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압수소 관리 위해 별도 ‘안전전담기구’ 가동
자료=산업부
자료=산업부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정부가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구를 신설하는 등 수소산업 전주기 안전관리체계를 강화한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6일 오후 대전 학하 수소충전소를 방문해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성 장관은 "모든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전문가 및 관계부처, 수소업계, 안전관리 문제점 등을 토대로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했다"면서 "안전문화 확산과 사고예방 능력 제고로 안정적인 사업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우선 저압수소 관리를 위해 '수소법' 제정을 통한 안전관리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해당 법은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이다. 시행 전까지 설비 안전 확보를 위해 관계부처, 업계와 협력을 통해 안전관리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가스안전공사에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구가 설치된다. 다양한 수소제품과 설비에 대한 통합적 안전관리와 인력 양성, 기술개발, 실증 인프라 구축 등이 추진될 계획이다. 

정부 연구개발(R&D) 과제에 대한 '안전관리제'도 시행한다. 산업부는 지난 5월 강릉 과학단지사고 이후 R&D 시설을 포함한 수소 전 시설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안전 보완 조치를 완료한 바 있다.

앞으로는 R&D 기획단계부터 안전책임자 지정·안전비용·안전점검 등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안전전문기관의 점검을 통해 부적합 과제로 분류되면 해당 연구는 중단된다. 또 연구 종료 이후 5년 간 사후관리를 받아야 한다.

핵심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도 강화한다. 시공단계에서 입지여건을 고려한 안전성 평가를 실시해 위험요인에 대한 예방조치를 시행하고 평가에 따른 안전조치 사항을 주민에게 공개한다. 

정기검사는 첨단장비를 활용하는 정밀안전진단으로 대체된다. 사업자와 가스안전공사는 이중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통해 충전소 운영중 안전을 확보할 계획이다. 

수소 추출기와 수전해 설비의 고온, 산소발생 등의 설비특성을 고려한 글로벌 수준의 안전기준도 마련된다. 생산 제품마다 전수검사를 실시하고, 수소충전소 수준의 안전성평가와 이중모니터링 체계도 도입될 예정이다.

체계적인 인력양성을 위해 '수소안전 전문인력 양성 5개년 계획'이 수립된다. 수소설비 시공, 유지관리 등에 필요한 현장인력은 전문교육과정을 신설하여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

2021년 11월 완공 예정인 안전성 지원센터 구축도 차질 없이 진행된다. 총사업비는 210억원이다. 이곳에서는 수소 제품에 대한 내구성과 신뢰성을 평가하게 된다.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 등 인증기관의 시험설비도 확충된다. 

산업부는 안전관리 강화에 따른 사업자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한시적인 지원 사업도 검토하고 있다. 검사비용 지원과 안전점검 장비, 튜브트레일러 안전장치 대여 등이 거론된다.

아울러 수소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산업부, 가스안전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등이 참여하는 홍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기로 했다. 지역주민의 신뢰 확보를 위해 '수소정보 제공시스템'을 구축해 법정 검사 결과, 정비 이력 등 충전소 안전정보 공개도 추진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