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엇갈린 무역협상 전망에 '혼조'···다우 0.19%↓
뉴욕증시, 엇갈린 무역협상 전망에 '혼조'···다우 0.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욕증권거래소
사진=뉴욕증권거래소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미국과 중국의 실무급 무역회담이 시작된 가운데 관련 소식이 엇갈리면서 혼조 마감했다.

19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52.29p(0.19%) 하락한 2만7094.79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0.06p(0.00%) 상승한 3,006.79에, 나스닥 지수도 5.49p(0.07%) 오른 8182.88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소화한 후 미·중 무역협상 관련 소식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양국 실무급 협상단은 이날 워싱턴DC에서 회담에 들어갔다. 중국의 미국산 농산물 구매 확대 문제 등이 집중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됐다.

협상 진전 기대를 키우는 소식도 나왔다.

소니 퍼듀 미 농무장관은 중국 협상단이 이번 주 무역 관련 회담을 한 후 다음 주 미국 농가를 방문한다고 확인했다. 앞서 홍콩 언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농업부 관료가 미국 곡창 지대인 네브래스카주와 몬태나주의 농가를 방문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미국산 농산물 구매 확대 등 무역협상이 진전될 것이란 기대가 부상했다.

주요 주가 지수도 이런 기대를 반영해 장 초반에는 상승세를 나타냈다.

하지만 불안을 자극하는 보도도 나오면서 주요 지수는 반락했다.

SCMP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경제 고문인 마이클 필스버리 허드슨연구소 중국전략연구센터 소장은 미·중 무역 협상이 조만간 타결되지 않으면 관세가 50~100%로 인상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 전면전을 벌일 가능성을 허풍으로 보는 비평가들은 틀렸다"면서 "금융시장을 포함해 트럼프 대통령이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은 매우 많다"고 강조했다.

필스버리 발언이 미국의 협상력을 높이기 위한 엄포라는 분석도 있지만, 관세가 대폭 올라갈 수 있다는 경고는 불안감을 자극했다.

또 중국 관영언론 글로벌타임스의 후시진 편집장은 "중국은 미국이 생각하는 것만큼 무역협상 타결에 간절하지 않다"는 트윗을 올렸다. 그는 중국 측 호의를 미국 관료들은 약한 모습으로 오해한다는 지적도 내놨다.

후 편집장은 무역 문제와 관련해 중국 입장을 탐색해 볼 수 있는 대표적 창구로 인식된다.

전일 종료된 FOMC가 실망스러웠다는 평가도 우위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향후 추가 금리 인하에 대해 이렇다 할 신호를 내놓지 않은 영향이다.

다만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경기가 하강할 경우 적극적인 조치를 할 수 있다는 발언을 하는 등 금리 추가 인하 가능성을 완전히 차단한 것은 아니라는 평가도 나왔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올해와 내년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각각 2.9%와 3.0%로 하향 조정한 점도 경기 둔화 우려를 자극했다.

반면 중동 지역 추가 무력 충돌에 대한 우려는 다소 줄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이날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해 "우리는 (사우디위기가) 평화적으로 해결됐으면 한다"라며 "이란도 같은 쪽으로 이를 바라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종목별로는 시가총액 1위 마이크로소프트가 전일 400억 달러 규모의 새로운 자사주매입 계획을 발표한 데 힘입어 1.8% 이상 올랐다. 업종별로는 기술주가 0.21% 올랐지만, 산업주는 0.49% 하락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미·중 무역문제 진전에 대한 기대를 유지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내달 25bp 기준금리인하 가능성을 47%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0.72% 오른 14.05를기록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