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유령채권 사태' 모니터링 강화"
금감원 "'유령채권 사태' 모니터링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울파이낸스DB)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김태동 기자] 금융감독원이 최근 불거진 한국투자증권 채권 매도 주문 사고에 대해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니터링을 강화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다만 실제 피해로 이어지진 않은 만큼 즉각적인 검사보다는 상시 감독을 통해 지속적으로 주시하겠다는 입장이다.

19일 금감원에 따르면 이번 사건은 내부통제건이 아닌 시스템 개발과정에서 발생한 오류로 확인이 됐다. 한국투자증권이 문제 발생 직후 조치를 취해 고객과 시장에 피해는 없었다.

앞서 지난 16일 한국투자증권에서 실제 보유 물량의 1000배에 달하는 채권 매도 주문이 시장에 나왔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6일 오전 9시 12~13분께 JTBC 회사채(10회차)에 대한 매도 주문 300억원, 500억원어치가 각각 한국투자증권 창구를 통해 채권시장에 나왔다. 이들 주문의 매도 물량은 800억원으로 이 회사채 총 발행액(510억원)을 훌쩍 넘어서는 수준이다.

지난 16일 시행된 전자증권제도로 각 증권사 전산 시스템이 교체된 가운데 한 한국투자증권 직원이 ‘타사 대체 채권’을 입고하는 과정에서 실제 금액의 1000배가 입력되도록 설정을 잘못해 사고가 발생한것으로 보인다.
.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전자증권제도 도입으로 신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프로그램 설정으로 발생한 오류"라며 "문제 발생 직후 매매 및 입출고 정지 조치를 취해 고객과 시장의 피해는 없으며, 해당 프로그램 역시 수정 완료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금감원에 관계자는 "(한투측에)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토록 통보했다"며 "동일한 시스템 오류가 발생할수 있는 만큼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증권업계에서는 각 증권사들이 새로운 프로그램을 도입한 만큼 추가 문제점이 발생할 여지도 높게 점쳤다. 지난해 삼성증권의 배당착오 사태나 유진투자증권의 미보유 해외주식 거래 사고를 빗대는 의견도 많았다.

이에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삼성증권과 유진투자증권 사태는 내부통제쪽에서 발생한 사람 사고이며 이번 건(한국투자증권)은 프로그램 개발 자체에서 코딩 할때 생긴 오류기 때문에 동일 선상에 놓기 어렵다"며 "특히 실제 피해가 발생하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