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돼지열병 비상···李총리 "강력한 초동대응" 지시
아프리카돼지열병 비상···李총리 "강력한 초동대응" 지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일시이동중지명령 발령하고 발생농장 500m 이내 살처분"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7일 오전 세종정부청사 방역상황실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에 따른 긴급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7일 오전 세종정부청사 방역상황실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에 따른 긴급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서울파이낸스 장성윤 기자] 추석연휴 직후 경기도 파주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해 정부와 양돈농가 등에 비상이 걸렸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17일 오전 9시 세종정부청사 방역상황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날 오전 6시30분 국내 ASF 발생이 공식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관계부처는 강력한 초동대응으로 바이러스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라"고 지시했다. 이 총리는 "ASF가 사람에게 감염되지 않지만 돼지에 감염 시 치사율이 최대 100%에 달하고, 아직까지 치료법이나 백신이 없어 확산 시 국내 양돈산업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며 "전국 일시이동중지명령 발령 및 발생농장과 500m 이내에 있는 돼지를 살처분하는 등 초동방역에 만전을 기할 것"을 강조했다. 

이 총리는 △신속한 전파원인 파악·차단 △철저한 현장방역 이행 △남은 음식물 돼지 급여 금지 △발생지역 야생멧돼지 예찰 강화와 양돈농장 접근 차단 △철저한 국경검역을 통한 바이러스 추가 유입 차단 등도 지시했다. 

농식품부는 ASF 위기경보단계를 '심각'으로 올리고 대책을 마련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ASF 발생 의심 신고 접수 즉시 검역본부 역학조사반을 현장에 파견해 발생원인을 파악 중이다. 발생농장 반경 3㎞ 이내 양돈농장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발생농장 반경 10㎞ 양돈농가 19곳은 정밀검사를 통해 발생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발생농장과 그 농장 주인이 소유한 2곳의 돼지 3950두에 대한 살처분은 17일 중 완료할 예정이다. 17일 오전 6시30분부터 48시간 동안 전국 돼지농장과 도축장, 사료공장, 출입차량 등을 대상으로 일시이동중지 명령도 내렸다. 그 밖에 경기도에서 다른 시도로 돼지 반출을 일주일간 금지하고, 전국 양돈농가 6300곳에 대한 일제소독과 의심 증상 발현 여부를 예찰할 방침이다. 

ASF 발생 지방자치단체도 총력 대응에 나섰다. 경기도는 이날 추가 발병 방지와 확산 차단을 위해 특단의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김용 경기도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파주 돼지농장 ASF 발생 현황을 설명하고, 도 및 시·군 방역대책을 발표했다. 김 대변인은 "가축질병 위기대응 매뉴얼 및 ASF 긴급행동지침에 따른 기관별 방역조치 등에 들어갔다"면서 "이재명 도지사는 이날 새벽 발생상황을 보고받은 뒤 시간이 생명인 만큼 초기 단계부터 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동원해 ASF 확산방지에 나서달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 설명을 종합하면 도는 시군과 함께 예방적 살처분, 통제초소 설치, 축산농가 이동제한 등 매뉴얼에 따라 대응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16일 저녁 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 가축방역관을 긴급 출동시켜 폐사축 ASF 의심증상을 관찰하고 시료를 채취했다. ASF 발병 확인 직후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했으며, 발생농장 가족이 운영하는 인근 2개 농장 돼지 2250두를 살처분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