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주민공동체 역량강화사업' 대상지 확대
서울시, '주민공동체 역량강화사업' 대상지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청 전경. (사진= 박성준 기자)
서울시청 전경. (사진= 박성준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서울시가 '관리형 주거개선사업' 마을 내 주민공동체가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주민공동체 역량강화사업' 대상지를 올해 14개소 확대한다고 3일 밝혔다.

관리형 주거개선사업이란 저층주거지역을 대상으로 정비기반시설 확충 및 주민공동체 활성화 등을 통해 주거환경 개선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마을의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의 정체성을 보존할 수 있도록 주민이 직접 참여해 계획을 수립하고 공동체를 형성해 이를 관리한다.

지난 2011년 관리형 주거환경개선사업이 도입된 이후 8년 동안 83개 마을, 67개 주민공동체로 확대돼 후보지 선정부터 운영까지 자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주민공동체 역량강화사업은 관리형 주거환경개선사업 마을 내 주민공동체의 자립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민공동체 회원 확대 △주민의견이 반영된 마을활동 촉진 △주민공동체 활성화 거점공간으로서의 공동이용시설 효율적 활용 등을 목적으로 지난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매년 10개 주민공동체가 지원받았다.

올해 자립 공동체를 희망하는 마을이 늘어남에 따라 대상 마을을 14개로 확대했으며, 선정된 마을에서는 각각 700만원씩 총 980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지원 대상은 관리형 주거환경개선사업 주민협의체 또는 주민공동체운영회가 해당된다.

서울시는 자치구에서 주민 주도 사업계획을 접수받아 제출한 예산신청서(자치구 작성)와, 사업계획서(주민공동체운영회 작성) 등을 고려해 자치구로 예산을 지원할 방침이다. 선정되는 마을은 이달부터 오는 2020년 3월까지 자치구 자체사업과 용역계약사업을 시행하게 되며, 마을축제, 마을탐방, 교육 및 컨설팅 등의 소규모 사업과 주민공동이용시설 프로그램 발굴 및 운영을 위한 사업 등이 추진된다.

양용택 서울시 재생정책기획관은 "주민 의견을 반영해 올해부터 지원 마을을 확대 실시하는 만큼 마을 주민공동체 활성화 및 주민 공동이용시설 자립운영 지원을 통해 더욱 많은 마을에 사회·경제적 활력을 불어넣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