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공기관 3곳, 강북으로 이전···"강남·북 균형발전"
서울시 공공기관 3곳, 강북으로 이전···"강남·북 균형발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공공기관 강북 이전.(쟈료=서울시)
서울시 공공기관 강북 이전.(쟈료=서울시)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해 강북구 삼양동 '한달살이'를 마치며 약속한 '공공기관 강북 이전'이 본격화한다.

서울시는 △인재개발원 △서울연구원 △서울주택도시공사를 한강 이북으로 이전한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이번 이전은 지난해 박원순 서울시장이 약속했던 강남북 균형발전계획의 하나로 행정·공공기관의 강남 쏠림 현상을 완화하고 강북지역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는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전 계획에 따라 인재개발원은 강북구 '영어 수유캠프', 서울연구원은 은평구 서울혁신파크, 서울주택도시공사는 중랑구 신내2지구로 이전한다. 세 기관은 현재 강남권에 있지만, 주변 지역과 연계성이 높지 않고 청사 부족과 기능분화 등으로 신·증축 필요성이 제기돼 우선 이전기관으로 선정됐다.

인재개발원과 서울연구원이 떠나고 비는 서초동 부지는 10월께 용역을 실시해 민간 투자 과열을 막고 도시 인프라 서비스 공간으로 꾸밀 예정이다. 서울주택도시공사 입지는 신내2지구와 창동복합환승센터를 저울질한 결과 장기간 매각이 이뤄지지 않았고 자생력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은 신내2지구로 최종 결론 났다. 개포동 사옥은 매각한다. 세 기관 이전은 2024년께 마무리될 전망이다.

시는 장기적으로 모든 청사와 투자·출연기관의 이전 가능성을 검토해 강남·북 균형 발전 효과를 제고할 방침이다. 서울시 사업소와 투자·출연기관은 총 53개로, 이 중 87%인 46개가 강남·강북 도심권에 있다. 도봉, 강북, 노원, 성북, 은평, 중랑구 등 강북 비도심권에는 7개만 있다.

박원순 시장은 "이번 3개 기관 이전계획을 계기로 공공기관 강북 이전에 시동을 걸었다"며 "이전기관이 지닌 장점과 지역의 특성을 연계해 지역과의 상생을 도모함으로써 지역 성장의 거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강북 우선투자' 전략으로 뿌렸던 씨앗들이 하나둘씩 결실을 맺고 있다"며 "앞으로 공공기관 강북이전 외에도 시민들과 약속했던 경제·복지·교통·문화 등 각계 분야에 대해서도 풍성한 수확을 이끌어 내어 강북의 실질적인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