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전문가들 "하반기엔 반도체 수출 부진 완화"
반도체 전문가들 "하반기엔 반도체 수출 부진 완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연구원 설문조사 "글로벌 불황 가능성은 낮아"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국내 반도체 전문가들은 상반기까지 반도체 수출 감소세가 이어지다가 하반기에는 감소 폭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산업연구원(KIET)은 1일 국내 반도체 업종 전문가 2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세계 반도체 경기는 지난해보다 부진하지만, 평년 수준 이상의 흐름을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2월 18∼22일 애널리스트 11명, 협회 및 단체·기타 전문가 15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올해 글로벌 반도체 경기의 불황 진입 가능성은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반도체 경기 전망과 관련, 전문가 전체 그룹에서 '작년보다 부진하나, 평년보다 호조'라는 응답이 약 46%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작년보다 부진하나, 평년 수준 유지'라는 응답이 35%였다.

또 '평년보다 악화될 것'이라는 응답은 전체의 약 12%를 차지했고, '작년과 비슷할 것'이라는 응답은 약 8%였다.

올해 반도체 수출에 대해 애널리스트 그룹에서는 가격 하락 등의 영향으로 두 자릿수 감소율을 예상한 반면 협회 및 단체, 기타 그룹에서는 반도체 수출이 하반기에 소폭 증가로 돌아서면서 한 자릿수 감소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메모리 반도체 가격의 경우 애널리스트와 협회 및 단체·기타 그룹 모두 올해 두 자릿수 하락률을 예측하면서 가격 하락세가 좀 더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산업연구원은 "대내외적으로 불확실성이 점증하고 있어 반도체 업종의 경기 변화를 면밀히 주시할 필요가 있다"며 "중국 등 개도국의 기술 추격이 빨라지고 있으므로 기술 경쟁력 유지를 위한 지속적 노력과 함께 산업간 기술융합 등을 통해서 다른 주력 업종들과의 동반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