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회장 복귀' 롯데, 지배구조개선 속도…롯데케미칼 지주사 편입
'신동빈 회장 복귀' 롯데, 지배구조개선 속도…롯데케미칼 지주사 편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지주, 케미칼 지분 23.24% 인수…그룹 유화 부문 지주사 편입
대규모 자기주식 소각·이익배당금 재원확보 등 주주환원정책 결정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롯데지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롯데지주)

[서울파이낸스 김태희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최근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로 석방돼 경영일선에 복귀한 뒤 롯데가 지주회사 체제 개편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롯데지주가 식품·유통부문에 이어 화학 부문을 추가로 자회사로 편입했다.

롯데지주는 10일 호텔롯데가 보유한 롯데케미칼 지분 중 410만 1천467주와 롯데물산이 보유한 롯데케미칼 지분 중 386만 3천734주 등 총 796만 5천201주(지분율 23.24%)를 시간외 대량매매 방식으로 매입했다고 공시했다. 이에 따라 롯데케미칼을 포함한 롯데 유화사들이 롯데지주로 편입된다. 주식 매입 금액은 2조2천274억원이다.

롯데지주는 롯데케미칼의 지주사 편입을 통해 그룹의 지주 체제를 더욱 안정화하는 것은 물론, 유통 및 식음료 업종에 편중돼 있던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해 경쟁력을 높여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롯데지주는 또 이날 이사회를 열고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보통주 발행주식 총수의 10%에 달하는 1천165만7천주 규모의 자기주식을 소각하고 4조5천억원 규모의 자본잉여금을 이익잉여금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롯데지주는 이를 결의하기 위한 임시주주총회를 다음 달 21일 개최한다고 공지했다.

롯데지주는 지주회사 설립을 위한 분할합병 과정에서 약 4천576만주(지분율 39.3%)의 자기주식을 보유하게 됐으며 이번에 소각이 결정된 자기주식은 이 중 약 4분의 1에 해당한다.

롯데지주는 대규모 자기주식 소각으로 주당순자산가치가 개선될 뿐 아니라 배당 가능한 재원 역시 확보하게 돼 주주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롯데는 지난 2015년 8월 신 회장이 순환출자 해소 및 지주회사 체제로의 전환을 공표한 이후 그룹 경영 투명성을 강화해 기업가치 및 주주가치를 제고하고자 지난해 10월 지주회사인 롯데지주 주식회사를 설립했다.

올해 4월에는 추가 분할합병 작업을 통해 보유하고 있던 순환출자를 모두 해소하고 지주 체제를 강화했으며 7월에는 자회사인 롯데정보통신도 상장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