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투업권, 블록체인·생체기술 결합한 '차세대 인증' 도입
금투업권, 블록체인·생체기술 결합한 '차세대 인증'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인아이디'(CHAIN-ID)와 '삼성패스' 연계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금융투자협회가 블록체인과 생체기술을 결합한 '차세대 인증' 서비스의 도입을 추진한다.

금융투자협회는 11일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체인아이디'(CHAIN-ID)와 '삼성패스'의 연계 운영을 위해 삼성전자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체인아이디는 한 증권사에서 인증 절차를 거치면 별도의 등록 절차 없이 다른 증권사에서도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블록체인 기반 공동인증 시스템이다. 지난해 10월부터 11개 금융투자회사가 참여해 스마트폰에서 시범 운영중이다.

삼성패스는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지문, 홍채 등 생체정보를 이용해 본인 인증을 가능케 한 기술이다.

이번 협약으로 삼성전자 스마트폰 사용자는 이르면 오는 9월부터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않고 체인아이디를 통해 금융거래를 할 수 있게 된다. 블록체인과 생체인증 기술의 결합으로 보안성과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태룡 정보시스템실장은 "체인아이디는 올해 은행권 블록체인 공동인증 시스템이 마련되는 대로 연계해 금융소비자의 편의성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금투협은 PC에서도 액티브X(Active-X) 등의 추가 프로그램 설치 없이 체인아이디를 사용할 수 있도록 올해 상반기 중 PC용 프로그램도 제공할 예정이며, 금융보안원과 함께 블록체인 인증 연계 표준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정아 경영혁신본부장은 "금투업권의 블록체인 공동인증 플랫폼이 생체인증 기술과 결합해 공인인증을 대체하는 플랫폼으로 발전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