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美 금리인상 국내 시장에 미칠 영향 크지 않다"
한국은행 "美 금리인상 국내 시장에 미칠 영향 크지 않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열 총재 주재로 '금융·경제상황 점검회의'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으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한국은행은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이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칠 영향이 크지 않다고 평가했다. 

한은은 22일 오전 8시 이주열 총재 주재로 '금융·경제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미 연준의 정책금리 인상에 따른 국제금융시장 반응과 국내 금융·경제에 미칠 영향을 점검했다. 

앞서 미 연준은 21일(현지시각)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1.50~1.75%로 기존 대비 0.25%p 인상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또 올해 기준금리를 3차례 올릴 것이란 전망을 유지했다. 한국의 기준금리(연 1.50%)와 미국의 기준금리가 역전된 데 따라 시장에서는 급격한 자본유출 우려가 나왔다. 

다만 이에 대해 한은은 "미 연준의 금리인상이 예견됐고 올해 중 기준금리 예상 경로도 종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아 국채 금리가 소폭 하락하는 등 대체로 안정된 모습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또 연준의 정책금리 인상이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크지 않을 것으로 평가했다. 한미 기준금리가 역전됐으나 우리나라의 양호한 기초경제여건과 대외건전성 등을 고려할 때, 당분간 외국인자금 유출입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은 낮을 것이라고 내다 봤다. 

한은 관계자는 "앞으로 주요국의 경기, 물가지표 등에 따라 통화정책 기대가 변화되면서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며 "실물경제 여건, 금융시장 동향, 외국인 투자자금 흐름 등을 면밀히 점검하는 가운데 필요시 시장안정화 대책을 적기에 시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