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이원식 한국재정정보원장 해임..."품위유지 위반"
기재부, 이원식 한국재정정보원장 해임..."품위유지 위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부 산하기관장 중 '품위유지 위반' 해임 첫 사례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기획재정부(기재부) 산하 기관인 한국재정정보원장이 내부 직원을 상대로 부적절한 발언을 한 사실이 드러나 전격 해임됐다.

기재부는 2일 한국재정정보원 이사회가 요청한 이원식 재정정보원장의 해임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기재부 관계자는 "이 원장의 직무 수행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기관운영의 조기 정상화를 위해 신속하게 해임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앞서 한국재정정보원 이사회는 '품위유지 및 신의성실 위반'을 사유로 이 원장에 대한 해임안을 의결하고 주무부처인 기재부에 해임을 요청했다. 기재부 산하 공공기관장 중에서 품위유지 위반을 사유로 해임 결정이 내려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재부는 이 원장이 내부 직원을 상대로 '기관장의 품위를 훼손할만한'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고 설명했다. 기재부는 이 원장이 피해 당사자에게 사과했고 피해자도 사과를 받아들였지만 더 이상 기관장의 직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재정정보원 정관은 품위유지 위반을 이유로 기관장을 해임할 수 있도록 명시하고 있다. 다만 이 원장의 구체적인 행동이 아닌 발언 때문에 피해가 발생했고 양측 간 사과와 합의가 이뤄진 만큼 형사 고발대상은 아니라고 기재부 측은 밝혔다.

한국재정정보원은 예산 편성, 집행, 국유재산 관리 등 국가재정 업무 전 과정을 다루는 통합재정정보시스템인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을 운영·관리하는 준정부기관이다. 이원식 원장은 행정고시 관료 출신으로 기재부 국고국장 등을 역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