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코레일과 길이 500m 장대열차 무선제어 기술 개발
현대로템, 코레일과 길이 500m 장대열차 무선제어 기술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27일 코레일 대전 본사에서 열린 '장대 화물열차 운행을 위한 무선 중련제어기술개발 협약식'에서 홍순만 코레일 사장(왼쪽 다섯 번째), 김기환 철도연 원장(왼쪽 네 번째), 김승탁 현대로템 사장(왼쪽 여섯 번째)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로템)

[서울파이낸스 정수지기자] 현대로템 길이 500m 이상 장대(張大) 화물열차를 무선으로 제어하는 기술 개발에 나선다.

현대로템은 27일 코레일 대전본사에서 코레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장대 화물열차 운행을 위한 무선 중련(重連)제어 기술개발' 관련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28일 밝혔다.

중련은 2량 이상의 기관차로 열차를 견인하는 것을 의미한다. 장대 화물열차는 통상 35량 이상이 연결된 길이 500m 이상의 열차를 말한다.

일반 화물열차는 맨 앞의 기관차 한 대가 전체 열차를 움직인다. 반면 장대 화물열차는 제동과 재가속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맨 앞은 물론 간운데나 맨 뒤에도 기관차를 배치한다.

코레일은 이달 초 컨테이너 화차 40량을 연결한 장대 화물열차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범 운행한 바 있다. 국내에서는 50량 이상의 열차를 연결해 운행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현대로템은 차량 프로그램 개발과 시험지원을 맡는다. 코레일은 차량 운행계획과 본선 시운전, 철도연은 무선 중련제어를 위한 무선 전송장치 개발 등을 책임진다.

이 기술이 개발되면 기관차마다 무선 중계기를 설치해 가속, 제동 등 열차 운행에 필요한 신호를 일치시킬 수 있게 된다.

현대로템은 올해 내로 기술개발을 마칠 예정이다. 기술개발이 완료되면 장대 화물열차 운행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무선 중련제어 기술은 효율적으로 장대 화물열차 운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