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韓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 낮다"
이주열 "韓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 낮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
"他 법 활용 가능성은 남아…중국 지정 시 우리 경제 악영향"

 
[서울파이낸스 이은선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오는 4월 발표되는 미국 재무부의 환율 보고서를 통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될 가능성을 낮다고 평가했다.

이 총재는 23일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유세 기간이나 취임 이후 (환율조작국) 관련 언급을 많이 했기 때문에 우리나라가 지정될 수 있지 않냐는 우려가 높다"며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될 가능성이 낮다고 보는게 타당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해 2월 발효된 교역촉진법에 환율조작국을 지정할 근거가 있는데 이에 따르면 한국은 해당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다만, 다양한 가능성은 열어둬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총재는 "다만, 미 재무부가 1988년에 만든 종합무역법을 활용할 가능성이 있고, 교역촉진법은 아니더라도 세부 지정요건을 바꾸면서 지정할 가능성도 남아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객관적으로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그런 부분에 경계를 갖고 있다"고 언급했다.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되더라도 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향이 클 것이란 우려도 내놨다. 이 총재는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되면 중국의 대미 수출이 줄어들고 위안화가 단기적으로 절상압력을 받겠으나, 성장이 둔화되면서 약세로 돌아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중국 성장세가 둔화되고 위안화가 약세로 돌아선다면 실물교역 관꼐가 밀접한 우리 수출과 국내 경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위안화 변동성이 커지면 원화에도 동조화되는 경향이 있다"고 부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