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통위, 8개월째 기준금리 동결…美 정책·가계빚 '주시'
금통위, 8개월째 기준금리 동결…美 정책·가계빚 '주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 1.25% 유지…수출·물가 반등 흐름 등 고려
3월 美 FOMC 결과·1300조 가계빚 관망 필요

[서울파이낸스 이은선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시장의 예상대로 2월 기준금리 수준을 연 1.25%에서 동결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취임 이후 고조되는 통상·환율 정책 불확실성에 더해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3월 금리 인상 가능성이 살아있어 한은의 선제적인 금리 조정이 어려운 상황이다. 규제를 피해 불어난 1340조원 규모의 가계 빚 역시 금리 조정의 발목을 잡는 가운데, 반등하는 수출과 소비자물가 역시 금리 인하 조치의 필요성을 약화시키는 요인이다.

금통위가 8개월째 동결 기조를 지속하고 있지만, 대내외 불확실성이 큰 만큼 앞으로도 동결 기조가 지속될 지 장담하기는 어렵다. 통화정책방향문에 담길 금통위의 경기 판단과 더불어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의 환율, 가계부채 대책 효과에 대한 언급에 시장의 이목이 쏠리는 이유다.

금통위는 13일 소공동 한은 본관에서 정례회의를 열고 2월 기준금리를 연 1.25% 수준에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올해부터는 금리 결정 횟수가 연 12회에서 8회로 조정됐다. 다음 금리 결정이 이뤄지는 오는 4월 13일까지 기준금리가 1.25% 수준에서 운용되는 것이다. 금통위는 지난해 6월 한 차례 기준금리 인하를 결정한 이후 8개월 연속 동결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금통위가 동결 결정을 내린 것은 대외 여건의 불확실성이 워낙 높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한국의 환율조작국 지정 우려가 커졌고, 보호무역주의에 따른 수출 타격 우려도 부각되고 있다. 다음달 예정된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앞두고 금리 인상 시점에 대한 전망이 엇갈리고 있는 점도 불안 요인이다. 관련 불확실성에 따른 시장 변동성과 외국인 자금 향방을 주시하는 금통위로서는 선제적인 금리 조정이 어렵다.

저금리 기조를 타고 1340조원까지 불어난 가계부채 부담 역시 금리 동결의 핵심 근거다. 당국의 각종 가계부채 대책 시행에도 가계신용은 지난해 연간 사상 최대치인 141조원이 늘었다. 특히 2금융권의 저신용·고금리 대출이 늘어나면서 부채의 질까지 악화된 상황이다. 올 1월에는 계절적 요인으로 은행권의 가계대출 증가세가 큰 폭 줄었지만, 비은행권의 진정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한은 측도 계절적 요인을 감안해 부채 대책 효과를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내 여건도 당장 추가 금리 인하 조치가 필요한 상황은 아니다. 수출은 이달 1~20일 전년동기대비 27.2% 급증하면서 4개월 연속 플러스 행진을 이어가고 있고, 통화정책의 목표로 삼는 물가도 급등세다.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대비 2% 올라 한은의 목표 수준에 도달했다. 4년 3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과 국제유가 반등으로 농산물과 석유류 가격이 크게 오른 탓이다. 근원인플레이션율은 전년동월대비 1.5% 상승했다.

다만, 미국 신 행정부의 통상 정책과 관련된 불확실성과 최근의 환율 급락에 따른 수출 여건 악화 가능성은 추가 금리 인하 기대 요인으로 남아있다. 이에 따라 시장은 이날 오전 11시 20분 개최될 이 총재의 기자간담회를 통해 미 금리 인상 기대와 환율 관련 불확실성, 최근의 가계부채 흐름에 대한 평가가 나올지 주목하고 있다.

김완중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자산분석팀장은 "환율 조작국 지정 변수와 함께 원화가 강세를 보이고, 수출과 성장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까지 이어진다면 앞으로 금리 인하 여론이 조성될 가능성도 있다"며 "이달 금리는 동결됐지만, 미국 금리 인상과 관련된 외국인 자금 향방과 함께 올해 가계대출 증가세에 대해 한은이 어떤 평가를 내리는지 주시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