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산업, 국민 전체의 '공생의 길' 찾아야"
임종룡 "금융산업, 국민 전체의 '공생의 길' 찾아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금융산업 전체가 금융부문뿐만 아니라 국민 전체가 함께 행복할 수 있는 공생의 길을 찾아야 할 때"라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3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범금융기관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임 위원장은 "우리 금융산업은 남극 빙하지대에서 갑자기 나타나는 깊고 좁은 틈인 '크레바스'처럼 예측하기 어려운 여러 위험에 노출돼 있다"며 "금융당국은 금융인 여러분과 하나 돼 짙은 눈보라를 헤치고 나아가는 신뢰받는 길잡이로서 위기 극복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올 한 해 대내외 경제 상황은 불확실성이 높아 이에 대응하는 금융권의 자세 또한 여느 때와는 달라야 할 것"이라며 "금융이 경제의 혈맥으로서 본연의 기능을 다해 실물부분의 어려움을 덜어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를 위해 그는 "위험 관리를 철저히 그리고 치밀하게 하겠다"며 "대내외 건전성 관리와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금융회사와 시장동향을 철저히 모니터링 하고, 위기대응을 위한 컨틴전시 플랜을 정비하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우리 경제의 가장 큰 위험요인인 부채문제는 일관된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며 "가계부채 연착륙을 위해 상환능력 내에서 빌리고 처음부터 나누어 갚는 원칙을 확고히 정착시키고, 기업구조조정 문제 역시 엄정평가, 자구노력, 신속집행의 3대 원칙에 따라 채권단 뿐 아니라 법원, 민간기구가 함께하는 새로운 기업구조조정의 틀을 정립하겠다"고 설명했다.

민생안정에 대해서는 "경제가 어려울수록 더욱 고통 받는 서민과 취약계층에게 금융 부문이 버팀목이 되도록 서민자금지원을 확대하고, 금융소비자보호를 강화하는 등 민생안정을 금융정책의 핵심 추진과제로 삼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지난 2년간 추진해 온 금융개혁과 관련해서는 "기술금융 확대, 크라우드 펀딩 규제 완화 등 이미 시행된 개혁과제를 안착시키고 개선하는 한편, 신탁업 개편, 개인연금법, 금융규제테스트베드 등 새로운 개혁과제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며 "현장으로부터 개혁 과제와 개선 방안을 구하는 현장 중심의 개혁 추진방식을 상시 개혁 시스템으로 확고히 정착시키겠다"고 했다.

아울러 금융기관 최고경영자(CEO)들에게 "금융이 경제의 불확실성을 증폭시키지 않도록 시장과 국민의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며 "대내외 위험에 대비해 건전성을 철저히 관리하고 금융사고가 나지 않도록 내부통제를 강화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중소기업, 서민, 청년을 비롯한 실물 경제 곳곳에 막힘없이 자금을 공급하는 경제의 혈맥으로서 금융 본연의 기능이 어느 때보다 충실하게 작동되도록 해달라"며 "비록 대내외 여건이 어렵더라도 미래를 대비한 금융개혁의 노력도 흔들림 없이 지속해달라"고 주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