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주가조작 사건 내용 상세 공개 '법원 압박'
검찰, 주가조작 사건 내용 상세 공개 '법원 압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사회 녹음테이프 확보...계획수립서 외환銀 경영진 배제

론스타 경영진에 대한 구속 및 체포 영장 기각을 둘러싸고 법경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검찰이 5일 영장청구의 핵심 내용에 해당하는 론스타의 외환카드 주가조작 사건의 전개 과정을 이례적으로 공개했다. 특히, 검찰이 글자 한자 고치지 않고 다시 기각된 영장을 재청구 해놓은 상태여서 더욱 눈길을 끈다. 따라서, 법원을 압박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풀이된다.

검찰이 공개한 주가조작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론스타는 지난 2003년 10월 중순 외환은행의 유동성 지원을 막아 외환카드 주가를 떨어뜨린 뒤 외환은행과 합병시키는 계획(Project Squire)을 수립한다.

외환카드 주가를 하락시킨 목적은 합병시 소액주주들의 주식매수청구권 가격을 떨어뜨려 설실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고, 주가가 떨어져야만 합볍이율이 유리해지므로 합병후 외환은행에 대한 론스타의 과반 지분율 유지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당시 외환카드 지분은 외환은행 43.9%, 올림푸스 24.7%, 일반 소액주주 31.4%(2006만주)으로 나뉘어 있었다.

론스타는 작전 예정일인 2003년 11월 17일 외환카드가 약 2000억원의 유동성 부족 상태가 되도록 주도면밀하게 계획을 진행했다. 

이같은 계획은 외환은행 경영진에 전혀 알리지 않고 은밀하게 수립됐으며, 실제로 11월 17일 외환카드는 현금서비스 중단상태에 이른다.

같은 해 10~11월 외환은행의 외환카드 유동성 위기가 심화되면서 주가는 8000원대에서 6000원대로 하락했다. 이때까지는 감자설이 유포되기전이었다.

당시 론스타 동의없이는 50억원 이상의 여신이 불가능했지만, 이달용 당시 부행장이 외환카드 유동성 지원을 요청했지만 유회원 론스타코리아 대표가 거절했다.

특히, 2003년 10월 외환카드가 유동성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1500억원의 해외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발행하려 했지만 유 대표는 이 또한 거절했다.

론스타는 2003년 11월 14일 '외환카드사 향후 처리 방향'이라는 보고서를 제출했고, 금산법상 감자명령(대주주 완전감자, 소액주주 20분의 1 감자)를 신청했지만 금감원에서 법률상 불가능하다며 거절했다.

감자불가 결정은 여신전문금융업법상 조정 자기자본비율 2% 이하만 가능한데 외환카드는 2003년 9월말 기준으로 이 비율이 10.51%였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았다.

론스타가 감자 명령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 이를 신청한 것은 전략적인 것이었다.

그해 11월 19일 저녁 쇼트 부회장 등 론스타측 사외이사들이 향후 이사회 진행 등 추진계획 논의과정에서 유동성 위기 조장으로 외환카드 주가가 상당히 하락했지만 합병만 발표하면 외환카드 주가가 폭등해서 목적 달성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

사외이사등은 이를 막기 위해 합병 추진 및 허위 감자계획을 동시에 발표해 외환카드 주가가 충분히 하락하면 합병을 결의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2003년 11월 20일 외환은행 이사회에서 론스타측 이사들이 외환은행 집행부 반대에도 감자계획발표를 결의했다.

이날 이사회에서 외환은행 실무 직원이 론스타측이 모르게 녹음 보이스펜을 화분 뒤에 몰래 숨겨 녹음했고 검찰 수사과정에서 그 녹음테이프를 압수해 이를 복원, 과학적 수사로 실체를 규명했다.

이후 2003년 11월 21일 이달용 행장 대행은 감자 추진이 담긴 보도자료를 발표하고 11월 21일부터 모니터링을 하다가 11월 27일 급락하던 주가가 반등하자 11월 28일 바로 이사회를 개최해 합병을 결의하고 이듬해 2월 외환카드가 합병됐다.

남지연 기자 lamanua@seoulfn.com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