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계 인수합병說 '시끌'…"정부 주도 안돼"
해운업계 인수합병說 '시끌'…"정부 주도 안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 '사실무근' 해명…선주협회 "자금지원 우선돼야"

[서울파이낸스 황준익기자]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에 대한 강제 합병 추진설이 불거진 가운데, 정부가 각 기업의 경쟁력이나 업계 현실을 무시한 채 단순히 기업 간 합병만 강요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정부가 금융위원회를 중심으로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들이 참여하는 구조조정협의체를 만든 가운데, 이 협의체가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합병을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에 대해 정부는 관련 사실을 적극 부인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에 자발적 합병을 권유하거나 강제 합병을 추진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양사 체제 유지는 필요하다"면서도 "다만 해운 구조조정은 각 선사가 마련하는 자구계획에 따라 주채권은행 등이 이에 필요한 지원 여부를 검토하는 방향으로 추진 중이다"고 설명했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측도 "검토했지만 합병은 현실적으로 어려우며 권유나 통보받은 사실이 없다"며 "매각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해운업계는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에 4조2000억원의 자금을 지원하는 반면 해운사에게는 합병을 강요하고 있다고 적극 반발하고 있다. 현재 해운업계는 선박의 공급과잉 및 경기침체로 7년 넘게 위기에 빠져 있다.

하지만 정부의 자금 지원 없이 자구책만 요구받고 있다는 게 업계의 주장이다. 특히 한진해운 등은 2013년 말 강도 높은 자구책을 내놓고 경영정상화를 위해 핵심 자산 및 계열사 매각 등을 이행했지만 결국 수천억원의 영업손실만 남았다.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전무는 "해운기업에 대한 자금 지원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데다 대형선사에 대한 무리한 구조조정을 강요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현금창출 기능을 갖고 있던 핵심자산 매각으로 수익성이 악화되고 선박에 대한 신규투자 중단으로 해운위기 극복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전무는 "조선산업을 지원함으로써 해운산업도 함께 지원된다는 건 크게 잘못된 생각이다. 선도산업인 해운산업에 대한 자금 지원이 우선돼야 조선산업도 침체를 극복하고 동반 성장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번 합병 추진설의 사실 여부를 떠나 정부의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업계는 강조한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강제 합병이 이뤄지면 기존 쌓아뒀던 기업의 역량이 무너질 수 있다"며 "합병보다는 자금 지원이나 위탁경영 등의 형태를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합병이 이뤄지면 인력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 정부는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정부가 나서서 합병을 추진한 사례는 중국이 유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지난 8월 코스코(COSCO)와 차이나쉬핑(CSCL)의 합병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두 회사는 중국 국유기업이다. 세계적으로도 선사 간의 인수합병은 사례는 더러 있었지만 모두 자발적으로 이뤄졌다는 설명이다.

한편, 이날 한 매체는 정부가 경영난에 빠진 대형 해운업체들의 구조조정을 위해 이들을 계열사로 거느리는 지주회사 성격의 특수목적법인(SPC)을 세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금융위는 "정부는 대형 해운사를 계열사로 거느리는 지주회사 성격의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