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15] 삼성전자, 'UHD 얼라이언스' 이끈다
[CES 2015] 삼성전자, 'UHD 얼라이언스' 이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CES 2015 삼성전자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삼성전자 미국법인 조 스틴지아노 상무(왼쪽)와 20세기폭스 홈엔터테인먼트 부문의 마이크던 사장이 'UHD 얼라이언스'를 소개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소니·LG전자 등 경쟁업체도 참여

[서울파이낸스 박지은기자] 삼성전자가 글로벌 TV 및 콘텐츠 제조사들과 함께 UHD 콘텐츠 세계 확장에 적극 나선다. 소니와 LG전자 등 TV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라이벌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제조사들도 대거 참석해 눈길을 끈다.

삼성전자는 7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가전박람회 'CES 2015'에서 주요 TV 제조사와 헐리우드 영화사, 콘텐츠 제공업체와 합작해 최고급 초고화질(UHD) 시청경험의 기준을 설정하는 'UHD 얼라이언스'를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UHD 얼라이언스에는 글로벌 TV 제조사(파나소닉, 샤프, 소니, LG)와 헐리우드 영화사(디즈니, 20세기 폭스, 워너 브라더스), 콘텐츠 제공업체(디렉티비, 넷플릭스), 포스트 프로덕션 업체(돌비, 테크니컬러)가 함께 참여한다.

UHD 얼라이언스는 UHD 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 시장에 보급되는 UHD 콘텐츠와 기기 중에서 프리미엄 화질을 만족하는 UHD 콘텐츠와 TV를 선별하고, 소비자에게 최고급 UHD 시청 경험을 선사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프리미엄 UHD 콘텐츠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제작된 콘텐츠를 소비자에게 제공해 최고급 화질의 TV에서 즐길 수 있도록 업계를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UHD TV 시장이 활성화 되고 있지만 업체간 화질 격차가 크고, UHD 화질 관련 업계 표준이 아직 뚜렷하게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UHD 콘텐츠 생태계 성장을 촉진하고 본격적인 UHD 콘텐츠 시대를 앞당기는 의미 있는 행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회에 첫 선을 보인 SUHD TV를 비롯한 제품군들이 UHD 얼라이언스에서 인정하는 프리미엄 화질 UHD TV로 인정받도록 관련 표준제정 마련을 위해 적극 나설 계획이다.

김현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은 "업계 선도기업으로서 프리미엄 UHD 콘텐츠부터 기기를 아우르는 UHD 생태계의 활성화와 시장 확대를 위한 업체 간 동맹이 결성돼 기쁘다"며 "삼성 SUHD TV가 프리미엄 화질의 UHD TV로 인정받아 소비자에게 보다 생생한 UHD 시청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