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ISAC 제소 위기 직면
금융ISAC 제소 위기 직면
  • 임상연
  • 승인 2003.03.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안업계
지난해 정부 주도로 설립된 금융ISAC의 보안시장 독점화 논란이 끝내 법정으로 비화될 전망이다.(본지 1월 11일자 참조)
정통부로부터 정보보호 전문업체로 선정된 10여개 보안업체들이 최근 금감원과 금융ISAC을 상대로 불공정행위에 대한 공정위 제소 등 법적 대응 방안 검토에 들어갔다.

정보보호 전문업체들은 금융ISAC이 금융권 보안컨설팅을 전담하면서 관련 시장을 독식하고 있으며 감독당국의 뒷 배경을 이용, 보안시스템 공급 등 보안업체의 시장 진출마저 막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17일 보안업계에 따르면 최근 10여개 정보보호 전문업체 대표와 실무자들은 ‘금융ISAC의 시장독식에 대한 대응방안’ 마련을 위해 모임을 갖고 공정위 제소를 포함한 법적 대응을 검토키로 했다.

보안업체 한 관계자는 “금융ISAC이 설립된 이후 취약점 분석, 관제업무 등 보안컨설팅 분야에서 관련 업체들의 설 자리가 없어졌다”며 “시장경쟁 체제에서 정부 주도로 금융ISAC이라는 거대한 ‘보안공룡’이 설립된 것부터가 잘못”이라며 정부의 근시안적 보안정책을 비난했다.

정보보호 전문업체들은 재경부와 금감원 주도로 설립된 금융ISAC이 정부당국의 직접지원을 받으면서 관련시장에서 불공정 행위를 유발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특히 금융ISAC이 금융기관의 미래 보안시스템 개발 전략과 투자계획을 결정하는 보안컨설팅 분야를 독점하면서 컨설팅 이외의 시스템 공급분야에까지 압력을 행사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보안업계 관계자는 “금융ISAC으로 인해 기존 클라이언트였던 금융기관들이 모든 보안설비 계획과 컨설팅 계획을 취소하고 있는 상태”라며 “이제는 금융권의 보안관련 프로젝트를 수주하기 위해 정부를 배경으로 하는 금융ISAC의 눈치를 보는 처지”라고 하소연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금융ISAC 설립을 통해 보안시장 중 가장 알맹이가 큰 금융권을 일괄 관리한다는 발상 자체가 불공정한 행위”라며 “법적대응과 공정위 제소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금융ISAC을 견제하기로 업체간 합의했다”고 밝혔다.

정보보호 전문업체들은 또 정통부의 일관성없는 보안정책 결정에도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해 보안업체들은 국가 기간행정망, 금융기관 등 주요 기반시설의 취약점 분석 및 평가, 정보보호 대책을 전담 지원하는 ‘정보보호 전문업체’에 선발되기 위해 자본 및 전문인력을 확충하는 등 갖은 노력을 다했지만 금융ISAC 설립으로 ‘빈수레’로 전락할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