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오피스텔 세제혜택…신규 물량 '눈길'
잇단 오피스텔 세제혜택…신규 물량 '눈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오피스텔 분양열기가 당분간 식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최근 오피스텔 관련 세제혜택이 이어지며 열기가 한층 뜨거워질 전망이다.

국토해양부가 지난달 27일 발표한 '임대주택법 시행령'에 따르면 85㎡ 이하 전용입식부엌, 수세식 화장실, 목욕시설 등을 갖춘 오피스텔도 매입임대주택으로 등록이 가능하며 분양 면적에 따라 취득세, 재산세, 양도소득세의 감면혜택이 다양하게 주어진다.

여기에 주택거래신고지역으로 묶여 취득세 면제 또는 감면 등 세제혜택을 적용받을 수 없었던 강남권 오피스텔이 지난 10일 발표된 5.10대책으로 취득세 면제 또는 감면혜택(임대사업용 60㎡ 이하 취득세 면제, 60~85㎡ 25% 감면)을 받을 수 있게 돼 수익형 부동산 거래는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이에 이 혜택의 수혜를 입을 신규 공급 오피스텔 물량에 자연스럽게 수요자들의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한 부동산전문가는 "최근 연이은 개정안으로 오피스텔 거래에 대한 부담이 가벼워지며 임대사업자를 비롯해 아파트보다 목돈이 덜 들어가는 수익형 부동산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젊은 층의 수요자들이 늘고 있다"며 "부산 등 주요 지방에서는 자연환경이 뛰어난 곳을 중심으로 별장과 같은 세컨드하우스 개념으로도 선호되며 다양한 수요층을 흡수할 수 있어 오피스텔 인기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올 2분기에는 부산에서 서울의 강남이라 불리는 해운대구 중동에 '해운대 푸르지오 시티' 535실이 분양될 예정이다. 서울에서도 강남구를 비롯해 광진구, 동대문구 등 중심업무지구와 가까운 주요 도심에서의 분양이 이어져 주목해 볼만 하다.

◇ 부산 해운대구 '해운대 푸르지오 시티'
대우건설은 부산지역에서 우수한 생활권으로 손꼽히는 해운대구 중동에 지하 7층~지상 22층, 전용 25~84㎡ 규모의 고급 오피스텔인 '해운대 푸르지오 시티' 총 535실을 내달 분양할 예정이다. 레저와 비즈니스 중심지라 할 수 있는 해운대 해수욕장을 도보 2분 거리에 누릴 수 있다.

이마트, 스펀지, 해운대 로데오거리 등 쇼핑시설은 물론 아쿠아리움, APEC 누리마루 등 여러 관광명소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101층 랜드마크로 개발예정인 '해운대관광리조트'와 인접해 향후 미래가치까지도 기대된다. 또 단지 내에 피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북카페, 비즈니스라운지 등 고품격 커뮤니티 시설을 조성해 입주민들에게 다양한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 서울 강남 보금자리지구 '강남 푸르지오 시티'
대우건설은 이달 중으로 '강남 푸르지오 시티' 오피스텔 401실을 공급한다. 서울 강남 보금자리지구 7-1, 2블록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용 24~44㎡ 규모다. 강남 보금자리지구 초입에 위치하고 있어 강남권으로 접근성이 좋은 것이 특징이다. 또 북측으로 대모산자락과 마주하고 있어 쾌적성도 매우 뛰어나다. 분양가는 3.3㎡당 1070만원선(부가세 포함)에 책정될 예정으로 1억원대로 투자할 수 있다.

◇ 서울 광진구 '광진 아크로텔'
대림산업은 이 달 서울시 광진구 구의동에 '광진 아크로텔' 오피스텔을 7년 만에 책임 시공할 예정이다. 시행은 대한코너스톤프로젝트금융투자가 맡았다. '광진 아크로텔' 오피스텔은 지하 5층~지상 16·24층, 2개동, 전용 22~63㎡ 총 500실로 구성된다.

건국대, 세종대, 한양대 등 학생 및 전임교원 임대수요와 성수 IT밸리, 광진구 사업체 종사자, 공공기관 종사자 등 사업지 주변 종사자들을 수요로 받을 수 있어 공실률 걱정이 없다. 또 서울지하철 2호선 구의역 바로 옆에 위치해 지하철 이용이 수월하고, 2호선과 7호선 환승역인 건대입구역과도 가까워 편리한 대중교통을 자랑한다. 무인택배서비스, 피트니스, 옥상정원 등 타 오피스텔과 차별화된 인테리어 등 입주자들을 위한 시설이 눈길을 끈다. 오는 18일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 충남 세종시 '세종시 2차 푸르지오 시티'
대우건설은 충남 세종시 1-5생활권 C20-2블록에 '세종시 2차 푸르지오 시티'를 이달 말 분양한다. 지하 4층~지상 17층, 전용 21~37㎡ 소형으로 구성된 총 824실 대단지 오피스텔이다. 52개 중앙부처 및 연구기관이 들어서는 1-5생활권에 위치해 배후 임차수요가 풍부하다.

단지 주변에는 국가기록박물관, 도시건축박물관 및 3층 이하 단독주택용지로 향후 조망권 확보가 가능하다. 지난 3월 분양한 '세종시 푸르지오 시티(1036실)'가 청약 경쟁률에서 최고 183대 1을 기록하는 등 세종시 내 오피스텔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거워 이번에 분양되는 2차 물량에도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 서울 구로구 '오류동역 포스시티'
포스코ICT가 시공하고 국제신탁이 시행하는 '오류동역 포스시티' 도시형생활주택·오피스텔이 이 달 분양된다. 서울 구로구 오류동 51-31, 52-8번지 일대에 도시형생활주택 102가구, 오피스텔 191실 등 총 293세대로 구성된다. 서울지하철 1호선 오류동역까지 50m 이내에 있는 초역세권이다. 경인로, 남부순환로, 오류IC, 서부간선도로를 통해 강북은 물론 강남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구로성모병원, 온수공원, 개봉공원 등도 가깝다. 도시형생활주택은 전용 17㎡, 오피스텔은 19~23㎡ 원룸형 주거공간으로 구성된다.

◇ 인천 남동구 논현택지지구 '테라폴리스'
유승건설은 인천 남동구 논현상업지구 12-1블록에 '테라폴리스'를 선보인다. 전용 28~34㎡ 총 636실로 구성된다. 인근 남동공단과 시화·반월공단의 30만여명의 근로자 등 배후수요가 탄탄하다. 서울지하철 4호선과 연결되는 수인선(오이도~송도) 호구포역이 가깝다.

◇ 경기 수원 광교신도시 '광교GS오피스텔'
GS건설은 경기 수원 광교신도시 중심상업지역 1-1블록에 '광교GS오피스텔'을 이달 중으로 분양한다. 지하 6층~지상 20층, 2개동, 1276실로 대규모 단지다. 지하 1층~지상 3층은 문화·판매·운동시설이 들어선다. 지상 4~20층에는 스튜디오타입(전용 27~31㎡) 1092실, 원룸타입(전용 36~42㎡) 134실, 투룸타입(전용 46~52㎡) 50실 등으로 구성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