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 사업중단 3년…'남북경협 테마주' 미래는?
금강산 사업중단 3년…'남북경협 테마주' 미래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화전기·로만손·현대상선 등 주가 하락
전문가 "국가장래 위해 정상화 노력 시급"

[서울파이낸스 강현창기자] 올해로 13주년을 맞는 남북경협은 그동안 남북관계 개선은 물론 경제위기 극복과 성장의 동력이 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왔다.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과 함께 남북정상회담이 성사되는 등 남북해빙무드가 형성되자 남북 간 경제협력이 활발해졌다. 그 결과 금강산 관광, 개성공단 개발, 대북 송전사업, 기간산업 건설 등 수많은 수혜주들이 생겨났다. 이들은 '남북경협 테마주'란 타이틀을 얻고 투자 이익기대감과 동시에 남북 화해의 선봉장으로 떠올랐다.

'공존공영(共存共榮)'을 추구하는 남북 경제협력은 북측 뿐 아니라 남측에 있어서도 경제위기 극복 및 성장동력 회복의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장밋빛 전망도 연일 쏟아졌다. 남과 북은 자연환경, 인구분포, 산업구조 등의 측면에서 상호보완적 구조를 가지고 있어 교류와 협력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실상의 섬나라인 남한이 대륙과의 육로연결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중국, 러시아, 유럽과의 거리를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다는 점도 남북경협 사업에 당위성을 부여했다. 

그러나 금강산 개발 사업이 중단된 지 3년이 넘으면서 그동안 쌓아올린 성과가 모두 물거품이 될 위기에 처했다. 증권가에서도 남북경협의 수혜를 입던 종목들이 검증 단계 직전에서 좌절을 겪으면서 10여년간 이어온 테마의 '몰락'을 눈앞에 두고 있다.

18일 코스닥에서 이화전기는 전날보다 3.56% 내린 515원에 장을 마쳤다. 이화전기는 지난 2007년 대북 송전의 수혜주로 꼽히며 5000원 후반대를 유지하던 남북경협 수혜주의 대표 종목이다. 그러나 2008년 금강산 관광사업 중단 이후 소위 '동전주'로 전락한 채 투자자들의 외면을 받고 있다.

개성공단 입주로 화제가 됐던 재영솔루텍도 이화전기와 마찬가지로 5000원대의 중견 코스닥 기업에서 700원대까지 추락했으며 금강산 관광사업을 주도하던 현대상선도 반토막이 났다.

이 같은 남북경협 사업의 몰락은 시장에 큰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특히 남한이 국제적인 경쟁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받는 SOC분야의 기회 상실은 뼈아프다. 동북아 지역협력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되던 남-북-러 천연가스관 연결과 TSR·TCR(국제철도) 연결 등의 SOC 사업이 그 예다.

최근에는 북한의 황금평, 나선 등 접경지역의 경제특구를 중심으로 중국 등의 인프라 건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 아쉬움을 더한다. 중국을 비롯한 외국 기업들이 북한 SOC 건설 사업을 선점하면서 한국 기업 들이 사업기회를 놓칠 수 있다는 우려 제기되는 것이다. 지난 6월 이집트의 '오라스콤 텔레콤'과 북이 합작 설립한 '고려링크'의 휴대전화망 가입자수가 66만명을 돌파하는 등 남한을 제외한 세계 유수기업의 북한 진출이 활발하다.

현재 아직 명맥을 유지하는 경협 사업은 제조업이 유일하다. 제조업 생산 협력의 첫 실험장인 개성공단은 천안함 사건 이후 교류가 전면 중단된 남북 관계에도 불구하고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

통일부의 자료에 따르면 개성공단 입주기업 수와 연간 생산액은 2005년 18개 업체, 1491만달러에서 2010년 121개 업체, 3억2332만달러로 꾸준한 성장세다. 개성공단 관련 남북 교역액은 2010년 14억4000만달러로 남북 전체 교역액의 75.5%를 차지한다.

불안한 남북 관계에도 불구하고 개성공단이 유지되는 가장 큰 이유는 양질의 노동력과 저렴한 임금으로 인한 경제적 이익이 크기 때문이다. 세제상 혜택과 토지이용료, 물류비용 측면에서도 중국․베트남 등 해외 생산기지에 비해 유리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개성공단 3단계 사업계획(현재 1단계)이 완료된다면 남측 협력업체 수는 6만9000개, 협력업체 와의 거래규모는 연간 9조6000억원으로 추정된다. 앞날이 불투명한 남북경협에 대해 전문가들은 하루라도 빨리 정상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데 입을 모은다.

장우석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남북 경제협력은 새로운 국부 창출의 원동력을 제공하는 신성장동력 사업이라는 관점의 전환이 시급하다"며 "정부는 장기적 성장전략 차원에서 민간 경제협력 사업을 일관되게 유지하는 실리적 접근이 요구되는 한편 기업들은 남북 관계 개선에 대비한 전략을 미리 수립하여 중요한 기회를 외국 기업에게 선점당하지 않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