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인사이드]저축은행 사태는 '현재 진행형'
[금융인사이드]저축은행 사태는 '현재 진행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전종헌기자]지난 18일 금융위원회의 부실저축은행 명단 발표로 예금자들의 피해는 물론 예금인출 사태로 저축은행 업계가 곤욕을 치렀다.

하지만 시장과 예금자들은 여전히 영업정지 저축은행이 추가로 발생할지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일단 김석동 금융위원장은 만일의 사태(예금 인출)가 발생하지 않는 한 '연내' 추가로 영업정지 되는 저축은행은 없다고 수차례 강조했다.

하지만 적어도 '내년'을 장담하는 발언은 어디서도 찾아 볼 수가 없다. 그만큼 저축은행 부실 문제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며, 언제 터질지 모르는 잠재적 시한폭탄이라는 얘기다.

금융당국의 입장과 달리 최소한 저축은행업계에서는 내년 도래할 돌발 변수로 예금인출 외에도 다른 불안요인이 적지 않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먼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변수가 꼽힌다. 이번 금융당국의 저축은행 경영진단 결과 '정상'으로 분류됐지만 부동산시장이 더욱 위축될 경우 추가 부실이 발생할 개연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최근 BIS비율이 급격하게 떨어진 저축은행들이 다수 발생했다는 점도 우려를 더하고 있다.

저축은행 업계 한 고위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제대로 경영진단을 실시했다면 국내 저축은행은 지금의 절반 수준으로 구조조정 돼야 했다"고까지 말하고 있다.

저축은행업계의 고질병으로 꼽히고 있는 경영부실 역시 추가적인 구조조정의 핵심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사실 저축은행 업계 내에선 불법 대출 등이 이번 7개 영업정지 저축은행에 국한된 문제라고 보지 않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보다 철저히 조사해 보면 상당수 저축은행에서 불법 대출이 대거 적발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부실 대출로 인한 건전성 악화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다는 얘기다.

금융당국은 매번 '만일의 사태'를 강조하며 추가 영업정지가 없을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PF부실과 불법대출에 따른 부작용은 '현재 진행형'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추가적인 대응책 마련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때다. 더이상 '양치기 금융당국'이 되지 않으려면 말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